국내 의료기관에서 주사 등 침습적 행위가 C형 간염 발생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injection practices on the incidence of hepatitis C virus infections in South Korea

C형 간염은 바이러스 감염으로 잠복기가 길고 대부분 무증상이라 만성 간염, 간경변, 간세포암으로 진행되어 치명적인 합병증과 사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이에 정부는 표본감시 감염병으로 지정해 관리를 하고 있는데, 표본 감시기관의 수가 적고 신고율이 저조하며, 표본 감시대상이 아닌 의원, 요양병원에서의 감염발생으로 현황 파악이 어려운 실정이다. 최근 국내에서 의원 급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집단감염이 발생되면서, C형 간염의 감염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나, 아직 국민의 인식이 낮고 감염의 원인도 불확실하고 복합적이서 역학적 연구가 저조한 편이다. 이 연구에서는 감염의 주요 원인인 주사 등 침습적 행위가 C형 간염의 감염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침습행위별, 의료기관 종별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2002년에서 2013년까지 국민건강보험공단 표본코호트 DB자료에서 2004년부터 2013년까지 국내 의료기관에서 침습적 행위로 인해 C형 간염 진단코드로 새롭게 진단된 환자 1,651명을 실험군으로 하였고, 성, 연령, 주사 등 침습적 행위의 시작시점에서 C형 간염 진단 시간까지의 기간이 같은 C형 간염으로 진단되지 않은 사람 5,027명을 대조군으로 1:3 매칭하여 연구대상으로 6,678명을 선정하였다. 이 연구는 Nested case-control study로 매칭된 코호트자료 내에서 국내 의료기관에서 주사 등 침습적 행위가 C형 간염의 감염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보기 위해 Conditional logistic regression을 이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하고, 오즈비를 추정하였다. 연구 결과, 주사 등 침습적 행위의 평균 횟수는 환자군에선 94.2±240.2, 대조군에서는 6.8±5.3회이었고, 대조군에 비해 환자군에서 C형 간염의 발생이 1.005배(P<.0001) 많았다. 의료기관을 종별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의원에서 평균 46.00±188.7회로 침습적 행위의 빈도가 가장 많았고, 종합병원, 병원, 상급 종합병원, 한의원, 치과, 요양병원 순이었다. C형 간염 상대위험도는 의원이 1.031배(P<.0001), 한의원 1.029배(P=0.0133), 요양병원, 치과, 병원, 종합병원 순으로 높았다. 환자 개개인에게 행해진 침습행위의 종류에 따른 C형 간염의 발생을 분석한 결과 피하 및 근육내, 정맥내 주사에서 두 군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이 연구 결과, 주사 등 침습적 행위의 빈도 및 종류에 따라 C형 간염의 감염발생에 영향을 주었으며, 피하 및 근육내, 정맥내 주사의 침습적 행위가 많을수록 C형 간염이 발생할 확률이 높았다. 또한, 상급 종합병원을 제외한 종별 의료기관에서 주사행위 빈도 횟수에 따라 C형 간염의 감염발생에 영향을 주었는데 특히, 의원과 한의원에서 높았다. 따라서 국민의 합리적인 의료이용을 유도하고, 감염으로 인한 질병의 확산 방지를 위한 일환으로 전 의료기관에 대한 질 관리의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정기적인 모니터링 등의 대책 및 정책의 도입을 확대, 적용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