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접흡연에 따른 이상지질혈증의 관련성 분석 : 국민건강영양조사 제 6기 (2014-2015)자료 분석

Abstract

이 연구는 간접흡연과 이상지질혈증의 관련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국민건강영양조사 제 6기(2014, 2015) 자료를 이용한 연구로서, 대상자 중 만 19세 이상의 남자 3,709명(44%), 여자 4,730명(56%) 총 8,439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Chi-square test 분석을 이용하여 이상지질혈증과 관련성 있는 주요 변수인 간접흡연 여부, 흡연 경험, 나이, 결혼 여부, 직업, 학력, 소득, 음주 빈도, 스트레스 수준, 체질량지수, 고혈압 및 당뇨병, 운동 유무를 통제하고 간접흡연과 흡연경험에 따른 콜레스테롤 수치를 통해 이상지질혈증과의 연관성을 확인하였다. 남녀 모두 흡연, 나이, 체질량지수, 당뇨병, 고혈압에서 교차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나, 그 외 간접흡연 여부, 흡연경험, 결혼여부, 직업군, 교육수준, 소득, 음주빈도, 스트레스 수준, 가벼운 운동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이 연구결과에서 남자가 여자에 비해 이상지질혈증 비율이 높았으며, 흡연, 나이, 고혈압, 당뇨 등은 이상지질혈증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확인하였으나, 간접흡연의 경우 교차비 남자 1.06배(95%CI 0.92-1.23), 여자 1.01배(95%CI 0.86-1.18) 높았으나 유의성을 보이지 않았다. 향후 간접흡연을 정의하는 기준을 달리하여 통계를 분석할 필요가 있으며, 좀 더 명확한 연구를 위하여 연구대상자의 표본을 확대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