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ysiological roles of GRASP55 in lipid transport

지질 수송에 대한 GRASP55 단백의 생리학적 역할

Golgi 는 세포 내의 단백 및 지질 수송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Golgi 의 기능은 다양한 종류의 조절 단백들의 정밀한 작용에 의해서 유지된다. 지금까지 Golgi 에 대한 연구는 단백 수송에 집중되어 진행하여 왔다. 하지만 세포 내 지질 수송, 특히 중성 지방 수송에 대한 연구는 많이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Golgi 를 구성하는 주요 단백 중 하나인 GRASP55 가 결여되어 있는 마우스를 이용하여 GRASP55 가 중성 지방 분해 효소 (ATGL)의 장내 지방 방울 (lipid droplet)로의 이동을 조절함으로써 킬로마이크론 (chylomicron)의 형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함을 규명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Golgi 단백이 단백 수송뿐만 아니라 지질 수송에도 중요함을 시사한다. 또한, GRASP55 의 새로운 기능을 밝힘으로써 지방 방울과 연관된 비만, 당뇨, 동맥경화증과 같은 다양한 질환의 병태생리학적 원리와 그에 따른 치료법 개발에 새로운 분자적 기전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