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nefits of microvascular decompression on social anxiety disorder and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in patients with hemifacial spasm

미세혈관 감압술이 반측성 안면 경련 환자의 사회 불안 증상 및 건강 관련 삶의 질에 미치는 이점

말기신부전 환자에서 비타민 D 결핍과 빈혈의 연관성

배경 안면 신경에 지배를 받는 편측 안면 근육의 불수의적인 수축을 특징으로 하는 이상운동 질환인 반측성 안면 경련은 심한 안면의 손상으로 인하여 사회 불안 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으며 이로 인하여 삶의 질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저자들은 본 연구를 통하여 미세혈관 감압술이 반측성 안면 경련 환자의 사회 불안 증상 정도 및 건강 관련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방법 본 연구는 2015년 1월부터 5월까지 반측성 안면 경련 의 치료 목적으로 미세혈관 감압술을 시행 받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인적 사항에 대한 정보는 수술 전에 조사하였으며 표준화된 불안증 및 우울증 (병원 불안-우울 척도), 사회 불안증 (Liebowitz 사회불안 척도) 그리고 반측성 안면 경련의 정도는 수술 전 그리고 수술 후 6개월뒤에 측정하였으며 삶의 질에 대한 정보 역시 short form 36 (SF-36) 한국어 버전을 이용하여 수술 전과 수술 후 6개월 뒤에 측정하였다. 결과 수술 전 시행한 Liebowitz 사회불안 척도에서 60점 이상을 받은 6명의 환자 (21.4%)를 범사회 불안장애가 있는 것으로 간주하였으며 이를 high Liebowitz 사회 불안 척도 그룹으로 나머지 환자를 low Liebowitz 사회 불안 척도 그룹으로 분류하였다. 반측성 안면 경련의 증상 기간은 low Liebowitz 사회 불안 척도 그룹에 비하여 high Liebowitz 사회 불안 척도 그룹의 환자들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길었다 (7.8 ± 2.2 vs. 4.1 ± 2.6; p = 0.011). 수술 전 시행한 검사 상 high Liebowitz 사회 불안 척도 그룹의 환자들이 low Liebowitz 사회 불안 척도 그룹에 비하여 정신과적으로 동반된 질환이 더 많았으며 삶의 질 역시 더 저하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미세혈관 감압술 6개월 뒤 high Liebowitz 사회 불안 척도 그룹에서 수술 전과 비교하였을 때 Liebowitz 사회 불안 척도의 총 점수 (p=0.007) 및 병원 불안-우울 척도의 불안 점수 (p=0.012)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음을 알 수 있었으며 그 외에도 low Liebowitz 사회 불안 척도 그룹에 비하여 high Liebowitz 사회 불안 척도 그룹의 환자들이 SF-36의 감정 역할 제한 (p=0.039) 그리고 정신 건강 수준 (p=0.024)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개선이 관찰되었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하여 미세혈관 감압술이 반측성 안면 경련 환자의 안면 손상 회복뿐 만 아니라 그들의 삶의 질에 있어서 정신 건강 개선과 관련된 사회불안 증상의 호전에 유익이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