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ded prognostic assessment (GPA) based therapeutic strategy in patients with lung metastasis from hepatocellular carcinoma

간세포 암의 폐 전이 환자에서 단계별 예후 평가 모델 (GPA) 에 따른 치료 전략

배경: 간세포 암의 간 외 전이는 굉장히 좋지 않은 예후를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환자에서 오래 생존하는 사람들이 발견된다. 특히 폐 전이는 가장 흔히 발견되는 간 외 전이 임에도 불구하고 그 예후와 최적화된 치료 방법과 관련된 연구가 부족한 상태이다. 이 연구의 목표는 간 세포 암의 폐 전이를 가진 환자에서 더 좋은 치료 예후를 보일 수 있는 단계별 예후 평가 모델을 개발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적용하고자 한다. 방법: 2011년부터 2015년까지 연세 암 병원에서 간 세포암의 폐 전이로 진단받은 총 401 명의 환 자중 폐 단일 장기 전이를 가진 157 명의 환자를 분석하였다. 환자의 특징들과 함께, 간 종양과 전이된 폐 병변에 대한 치료법을 리뷰하고, 이에 따른 생존 분석을 실시하였다. 전체 생존기간은 폐 전이가 발생된 시점부터 계산하였으며, 예후를 예측하는 인자의 분석은 다 변수 Cox 회귀 분석을 이용하였다. 결과: Cox 회귀 분석 결과, CP grade 와 폐 전이 개수, 그리고 폐 전이의 시간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예후 인자로 30 관찰되었다. CP grade 가 A 인 환자의 2년 생존률은 28.1 % 로 grade B/C 인 환자의 0% 에 비해 p<0.001 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1~4개의 제한된 개수의 폐 전이를 가진 환자들의 2년 생존률은 40.5 % 로 5개 이상의 전이를 가진 환자의 11.6 % 에 비해 역시 치료 성적이 좋았으며, 후시성 전이 (metachronous) 를 가진 환자의 2년 생존률이 동시성 전이 (synchronous) 를 가진 환자군에 비해 치료 성적이 좋았다. (2년 생존률 40.5 % vs.11.6 % p<0.001). 단계별 예후 평가 (GPA) Cox 회귀 분석결과 확인된 각 예후 인자들의 회귀 상수에 가중치를 부가하여 개발되었다. GPA 점수에 따라 환자는 저 위험군 (GPA 0점), 중간 위험군 (GPA 1점), 고 위험군 (GPA 2-4점) 으로 분류되었고, 이에 따른 생존률을 확인하였다. 저 위험군, 중간 위험군, 고 위험군 각각의 1년 생존률은 80.6 %, 34.1 %, 2.6 % 이었고, 2년 생존률은 52.0 %, 23.5 %, and 3.0 % 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생존률 차이를 보였다. 국소 치료는 저 위험군 환자와 중간 위험군 환자에서 생존률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로 확인되었다. 저 위험군 에서는 폐 병변에 대해 국소치료를 시행한 환자군의 2년 생존률이 73.7 % 로 시행하지 않은 환자군의 28.6% 보다 유의미하게 성적이 좋았으며 (p=0.004), 중간 위험군에서는 2년 생존률이 각각 40 % 와 18.4 % 로 유의미하게 국소 치료를 시행한 군이 성적이 좋았다. 결론: 단계별 예후 평가 모델에 따르면 폐 전이의 시간과 개수, 그리고 간 기능의 유지 정도가 폐 전이를 동반한 간암 환자의 예후를 나눌 수 있는 예후 인자로 판단되었다. 또한 저 위험 군과 중간 위험 군의 환자들의 경우 국소 치료를 통한 생존률 향상을 기대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