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ect of DJ-1 down-regulation on the functions of the first trimester extravillous trophoblasts

DJ-1의 발현 억제가 임신 제 1삼분기 융모외성 영양막세포의 기능에 미치는 영향

DJ-1 (PARK7)은 파킨슨병의 원인 유전자 중 하나이며, 종양유전자 (oncogene)로도 알려져 있다. 지금까지 항산화 효과 등 여러가지 생물학적 기능들이 보고되었다. 특히 퇴행성 신경계 질환에서 DJ-1의 기능 소실은 세포사 (cell death)를 유발할 수 있으며, 암질환의 경우 이 유전자의 기능 항진이 암세포의 조절되지 않는 생존을 유발하기도 한다고 알려져 있다. DJ-1은 여러 장기에 걸쳐 발현되며, 태반의 영양막세포에서도 발현된다. 또한, 임신 제1삼분기의 영양막세포에서 임신 후기에 비해 그 발현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영양막세포의 이동, 침습 및 전이 등 그 생물학적 기능이 암세포와 유사함에도 불구하고 영양막세포에서 DJ-1의 생물학적 기능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다. 따라서, 이 연구는 임신 제1삼분기 융모외 (extravillous) 영양막세포주인 HTR-8/SV neo에서 DJ-1의 발현 조절이 세포 기능에 미치는 영향과 그 기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siRNA (small interfering RNA)로 유도된 DJ-1 의 발현 억제가 세포자멸사 (apoptosis), 세포 이동 및 이러한 기능들을 조절하는 기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이 연구에서 DJ-1의 발현 억제가 대기 환경과 산화스트레스 조건에서 세포자멸사를 증가시키고, 기질금속단백분해효소를 억제하여 세포이동이 감소하였으며 이러한 세포 기능의 변화가 Akt-S6K1 경로를 통해 일어남을 확인하였다. 결론적으로 DJ-1은 산화스트레스 환경에서 영양막세포의 기능을 보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생각되며, 향후 DJ-1의 발현 이상이 산과적 합병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