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randomized controlled clinical trial of alveolar ridge augmentation using rhBMP 2/hydroxyapatite : Comparative study on volume change with bovine-derived xenograft

Abstract

연구 목적: 이 무작위 비교임상연구의 목적은 치조골 증대술에서 hydroxyapatite 입자를 운반체로 하는 bone morphogenetic protein-2 (BMP-2/hydroxyapatite)를 사용하였을 때, inorganic bovine-derived xenograft (BDX)과 비교하여 초기 체적 변화를 평가하기 위함이다. 실험 재료 및 방법: 20 개의 골결손 부위가 무작위 배정을 통해 BMP- 2/hydroxyapatite 와 BDX 두 군으로 배정되었다. 수술 직후와 술 후 4 개월째에 컴퓨터단층촬영과 치과파노라마방사선사진이 촬영되었으며, 체적 변화의 측정을 위해 컴퓨터단층촬영 영상은 삼차원적으로 재구성되고 치과파노라마방사선사진 상에서 이차원적인 계측이 시행되었다. 연구 결과: BMP-2/hydroxyapatite와 BDX 군의 흡수율은 각각 13.2±8.8%와 13.8±20.5% (mean±standard deviation)였다. 평균값은 두 군 사이에서 유 의미하게 다르지 않았으나 (p>0.05), BDX 군이 BMP-2/hydroxyapatite 군 보다 높은 표준편차를 갖는 것이 관찰되었다. 모든 군에서 임상적으로 특 기할만한 합병증은 발생하지 않았다. 결론: BMP-2/hydroxyapatite 와 BDX 모두 치조골 증대술에 효과적이며, 좀 더 난해한 골 결손부에서는 BMP-2/hydroxyapatite 가 좀 더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