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fect of breast-feeding on the oral health in the early childhood

모유수유가 영유아 구강건강에 미치는 영향

유아기는 치아 우식에 가장 취약한 시기이며, 특히 유아기 우식증은 심각한 공공 보건 문제로 규명된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조사 통계에 따르면, 치아 우식에 소비되는 의료비용이 2010부터 2015년까지 5년 사이에 약 29.9% 가 증가했으며, 이중 1세~9세의 치아 우식 치료비용이 2015년에 약 23.9%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또한 2015년도 아동구강건강실태조사에 따르면, 5세 아동 중 평균 유치 우식경험율이 2012년에 62.2%에서 2015년에 64.4%로 증가했다(보건복지부, 2015) 유아기 우식증과 관련된 주요 요인은 미생물학적 요인, 식이요인, 그리고 사회경제적 요인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요인 중 모유수유가 유아기 우식증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논란의 여지가 있으며, 모우수유의 적절한 기간에 대한 의견도 일치하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유수유가 유아기 우식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제 5기(2010~2012)와 제 6기(2013~2015)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분석하였고, 12개월 이상의 유아 중 모유수유와 조제분유 수유를 모두 받은 경험이 있는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기존 문헌을 바탕으로, 독립변수들을 선택하였으며 이 변수들을 생물학적 요인, 사회경제적 요인, 식이요인 그리고 구강건강 행위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각 독립변수에 따른 1개 이상의 유치 우식 경험이 있는 군과 유치 우식 경험이 없는 군의 비율을 카이제곱 검정을 통해 먼저 분석하였다. 추가적으로 다변수 로지스틱 회귀 분석을 시행하여 각 독립변수가 유아기 우식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하위그룹 분석을 실시하여 유아기 우식증에 유의한 연관성을 보이는 요인을 규명하였다. 모든 자료 분석은 통계 소프트웨어, SAS version 9.4(Cary, NC)을 사용하였다. 유아기 유식증과 연관된 요인을 다변수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0~3개월 동안 모유수유한 대상자에 비해 12개월 이상 모유수유한 대상자의 오즈비는 3.96(95% CI: 1.77-8.86)이다. 하위그룹 분석결과에서 대상자의 나이, 모친의 나이, 가구소득수준, 모친의 교육수준, 엄마의 직업 유무, 최근 1년 이내 모친과 대상자의 구강검진 여부를 나누어 분석했을 시 12개월 이상 모유수유한 그룹이 유아기 우식증이 발생할 오즈비가 높았다. 이 연구에서 연장된 모유수유가 유아기 우식증 발생 위험을 높인 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유아기 우식증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간식섭취, 설탕이 들어간 음료 섭취 그리고 수유 횟수와 같은 혼란 변수들이 통제되지 않았다. 모유수유의 여러 가지 장점을 고려할 때, 모유수유는 적극적으로 권장되어야 한다. 그러나 보건소에서 제공하는 모유수유 증진 프로그램은 유아기 구강건강과 모유수유 행위의 연광성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지 않다. 게다가, 지역사회 영유아 구강검진을 시행하는 치과의사들도 이 둘의 연관성에 대해 거의 설명하지 않는다. 따라서 영유아 구강건강 교육은 모유수유가 권장됨에 따라 함께 강조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