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ome-wide association study of tobacco smoking among Korean adults men : Korean genome and epidemiology study and Korean cancer prevention study II

한국 성인 남성의 흡연과 관련된 전장유전체 연관분석 한국인 유전체 역학 조사 사업과 한국인 암 예방연구

배경과 목적: 서양인을 중심으로 한 선행 연구에서 니코틴 수용체(nicotine receptor GENE cluster)인 CHRN α5-α3-β4이 담배 중독과 흡연 습관 같은 흡연행동의 결정에 관련이 있다는 보고가 있고 니코틴 의존도에 관련이 있는 SNPs가 한국인 유전체 역학 조사 사업(KoGES)를 기반으로 하는 지역사회 코호트에서 발견되었다. 이에 KoGES 도시 코호트와 KCPSⅡ 에서 확인이 되어지는지 SNPs를 확인해보고 해당 GENEs을 알아보고자 한다. 방법: 한국인 유전체 KoGES 지역사회, 도시 데이터를 이용하여 Smoking Initiation(SI)를 Ever Smoking(Former smoking과 Current smoking) Never Smoking(Non-smoking) GWAS를 시행한다. 결과: KoGES 지역사회 코호트 데이터에서 Chromosome 17에서 SLC39A11 상에 위치한 rs10775361 비롯하여 총 31개, KoGES 도시에서 50개, KCPSⅡ에서 64개의 p<1.00E-04의 SNPs를 발견하였다. 하지만 Meta-analysis 결과 Smoking Initiation(SI)에 따른 KoGES_KARE에서 Discovery 후 KoGES_HEXA와 KCPSⅡ에서 Chromosome 9에서 rs216345(4.07E-05) 하나가 유의하게 보여지기는 했지만 Replication이 되었다고는 볼 수 없다. 결론: 현재 한국 성인 남성에서 담배 흡연 여부와 연관된 고유한 SNPs는 찾을 수 없으며 앞으로 한국인칩으로 대규모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연구를 계속 진행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