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on community health workers for early detection of hypertension in the Philippines : strengthening the hypertension registry of the department of health

필리핀 고혈압 조기진단을 위한 지역사회 보건요원 활용방안 연구: 고혈압 등록사업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심혈관 질환은 전세계 주요 사망 및 장애의 원인이다. 뇌혈관 질환의 51%와 허혈성 심장질환 사망의 45%가 고혈압에 의해 발생한다. 필리핀에서도 전체 사망 중 심혈관질환이 각각 22.3%와 12.9%로 첫번째 및 두번째의 주요 사망 원인이다. 필리핀은 7000여개의 섬으로 구성된 군도로서 그 중 많은 지역에서 의료인력 및 의료시설이 부족하다. 이러한 지역에서 필리핀의 지역사회 보건요원(Community Health Workers, CHWs)인 바랑가이 보건요원(Barangay Health Workers, BHWs)은 주로 모성 및 어린이 건강 및 말라리아 통제와 같은 활동으로 지역사회 보건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였다. 그러나, 질병패턴의 변화로 심장 및 혈관질환이 주요 사망원인이 되었고 고혈압과 같은 만성질환이 중요한 보건문제가 되었다. 이로 인하여, 지역사회 보건요원의 전통적인 역할을 재검토 해야 할 것이다. 지역사회 보건요원의 역할은 의료접근성이 떨어지는 지역에서 대표적 만성질질환인 고혈압의 조기발견, 치료순응도 향상 및 전원 등의 영역으로 확장이 가능할 수 있을 것이다. 고혈압의 조기발견은 일차의료에서 고혈압 관리의 첫 단계이다. 지역사회 보건요원은 고혈압의 조기발견을 위한 혈압측정에 활용을 고려할 수 있고, 이는 지속적인 치료와 연계하여 심혈관질환의 조기사망률을 낮추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필리핀 정부는 고혈압 및 당뇨 클럽(Hypertension and Diabetes Club)에 등록된 사람에게 기본적 혈압약을 무료로 지원하기 시작하여 조기발견의 효과를 높일 수 있게 되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지역사회 보건요원을 활용하여 고혈압의 조기발견의 위한 혈압측정(screening)의 타당성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첫째, 본 연구는 윤리적 및 제도적 측면에서 지역사회 보건요원의 혈압 측정의 타당성을 조사하고, 국가차원의 지역사회 보건요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국가들을 비교하여 지역사회 보건요원의 혈압측정 및 고혈압 관리에 활용 가능성을 보고자 하였다. 둘째, 필리핀에서 일차의료에서 고혈압 관리의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셋째, 필리핀 고혈압 관리를 위하여 지역사회 보건요원에 의한 혈압 측정 알고리듬을 제안하였고, 이러한 모델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비용을 추정하여 필리핀 정책 입안자가 심혈관질환 조기사망률 감소를 위하여 이 연구에서 제안한 알고리듬 활용을 고려하도록 하였다. 두 가지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1) 선행 연구 및 공식 문서 검토 및 2) 비교제도론적 접근법을 활용하였다. 서술적 귀납적 접근방법(narrative inductive approach)을 통하여 지역사회 보건요원의 활용을 통한 혈압측정의 타당성과 활용 가능한 고혈압관리 알고리듬을 제시하였다. 윤리적 측면에서 지역사회 보건요원에 의한 혈압 측정은 의료접근성이 떨어지는 지역 또는 집단에서 고혈압을 조기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적절한 훈련을 통하여 주민에게 설명과 동의의 과정을 거칠 경우 생명윤리의 원칙에도 위배되지 않는다. 또한 필리핀 보건부는 바랑가이 보건요원 참조 매뉴얼과 핸드북에서 고혈압 환자 및 임산부에 혈압측정을 권고하며 혈압측정이 지역사회 보건요원의 역할 중 하나로 인식하고 있어 제도적으로도 뒷받침이 된다. 고혈압관리와 관련된 활동을 하는 지역사회보건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국가 간 비교를 통하여 혈압측정 및 스크리닝 검사, 치료순응도 향상 및 전원 등의 활동에 대한 지역사회 보건요원 활동의 실현 가능성을 보았다. 이러한 지역사회 보건요원에 의한 혈압측정의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필리핀 지역사회에서 활용 가능한 고혈압 조기진단 알고리듬을 제안하였다. 지역사회 보건요원이 지역주민들의 집을 방문하는 동안 40세가 넘는 가구원들의 혈압을 측정하도록 하였으며, 정상 혈압보다 높으면 2차 측정을 위하여 바랑가이 보건진료소 (Barangay Health Station)로 전원 하도록 하였다. 이 알고리듬은 고혈압의 조기발견에 초점을 맞추지만, 기존 고혈압 환자의 복약을 확인하여 치료 순응도를 향상시키는 활동도 하도록 하였다. 팔라완 지역을 선정하여 제안된 모델의 적용시 예측되는 비용을 산정하였다. 이는 팔라완 지역 바랑가이 프로그램 관리자의 의견을 반영하여 계산되었으며 팔라완 지역의 경우 바랑가이 보건요원 1인당 58달러의 비용이 예상되었다. 필리핀에서 지역사회 보건요원을 활용한 혈압측정은 의료접근성이 떨어지는 지역의 고혈압의 조기발견 및 기존환자의 복약 순응도 향상과 전원 활동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필리핀보건부의 고혈압 및 당뇨 클럽 등록을 통한 발견된 환자의 지속적인 치료는 심혈관 조기사망률의 감소로 이어 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