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병원 간호장교의 감성지능과 비판적 사고성향이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군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장교의 셀프리더십에 감성지능과 비판적 사고성향이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며, 이는 간호장교의 셀프리더십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연구도구로 자가 보고식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2016년 10월 11일부터 10월 28일까지 3개의 군병원에 근무하는 육군 간호장교를 대상으로 자료 수집을 실시하였고, 175명의 자료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대상자의 감성지능은 7점 만점에 평균평점 5.13점으로, 자기감성인식 영역이 가장 높았고 감성조절 영역이 가장 낮았으며, 연령, 종교, 주특기교육 경험, 사단급 이하 의무시설 근무경험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상자의 비판적 사고성향은 5점 만점에 평균평점 3.47점으로, 객관성 영역이 가장 높았고 신중성 영역이 가장 낮았으며, 주특기교육과 사단급 이하 의무시설 근무경험이 있는 군이 경험이 없는 군보다 비판적 사고성향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대상자의 셀프리더십은 5점 만점에 3.73점으로, 행동 지향적 전략 영역이 가장 높았고, 자연적 보상전략 영역이 가장 낮았으며, 성별, 연령, 최종학력, 주특기교육 경험, 임상경력, 사단급 이하 의무시설 근무경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상자의 감성지능, 비판적 사고성향은 셀프리더십과 정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대상자의 셀프리더십에 비판적 사고성향, 감성지능, 최종학력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전체 설명력은 41.9%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간호장교의 셀프리더십에 비판적 사고성향과 감성지능이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간호장교를 대상으로 셀프리더십뿐 아니라 감성지능과 비판적 사고성향을 함께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할 필요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influence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self-leadership in nursing officers in armed forces hospitals. Initial data were collected from October, 11th to 28th, 2016 with self-report questionnaires at three armed forces hospitals in Korea. 175 subjects agreed to participate in this study. Data were analyzed using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using the SPSS 21.0 program. This study showed that emotional intelligence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re positively correlated with self-leadership,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education level explained 41.9% of self-leadership. The results confirm that nursing officers’ emotional intelligence and critical thinking affects self-leadership. Accordingly, to improve nursing officers’ self-leadership, it is necessary to develop and apply education program that can improve self-leadership as well as emotional intelligence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