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병원의 Dental Full PACS

Abstract

PACS (Picture Archiving and Communication System)는 다양한 의료영상들을 디지털 상태로 변환하여 영상을 획득한 후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전송 및 저장하여 필요할 때마다 영상표시장치에서 영상을 즉시 불러볼 수 있도록 하는 포괄적인 디지털 영상 관리 및 전송 시스템을 말한다. 이러한 PACS는 의료분야에서는 많이 보편화되어 있으나 대규모 치과병원에서 이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 운용하고 있는 예는 그리 많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본 소고에서는 2004년 2월부터 dental full PACS를 시행하여 현재까지 성공적으로 운용되고 있는 연세대학교 치과병원의 PACS의 현황을 소개함으로써 dental full PACS만의 독특한 특성을 이해하고 향후 보다 발전적인 치과병원 PACS 시스템의 개발 및 구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PACS는 영상획득장치 (acquisition devices), 네트워크 (network), 데이터베이스 및 저장장치 (database and storage/archive devices), 출력장치 (display device, workstation)와 같은 subsystem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세대학교 치과병원의 PACS를 이러한 구성요소별로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