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4 862

Cited 0 times in

CAD/CAM 기술을 이용한 악교정 수술용 교합 장치의 정확도 연구 : 전통적 형태와 변형된 형태의 비교

Other Titles
 Accuracy evaluation of CAD/CAM generated wafers in orthognathic surgery : 
Authors
 이용빈 
Issue Date
2016
Description
치의학과/석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 형태의 CAD/CAM 기술을 이용한 교합 장치를 비교하여 그 정확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총 20명의 환자가 연구에 포함되었으며, 10명은 occlusal based wafer만 있는 전통적 형태의 CAD/CAM 교합 장치를 사용하였으며, 10명은 두개안면부를 기준으로 제작된 변형된 형태의 CAD/CAM 교합 장치를 사용하였다. 수술 전 가상 수술모델 영상과 술후 1개월 영상 모델을 중첩하고 두 모델간의 평균 표면 거리를 측정하여 재위치된 상악골의 오차율을 비교함으로써 두 장치의 정확도를 평가하였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전통적 형태의 CAD/CAM 장치를 사용한 군에서는 상악골의 경우 두 입체 영상 모델이 평균 0.78mm(표준 편차 0.13mm)의 표면 거리 차이를 보였으며, 평균 66.4%의 면적이 1.0mm 이내의 차이를 보였다. 10명 중 한 명(97.9%)을 제외하고는 모두 2.0mm 이내의 차이를 나타냈다. 하악골에서는 평균 0.93mm(표준 편차 0.34mm)의 오차를 보였다.

2. 변형된 형태의 CAD/CAM 장치를 사용한 군에서는 상악골의 경우 평균 0.77mm(표준 편차 0.08mm)의 표면 거리 차이를 보였으며, 평균 68.3%의 면적에서 1.0mm 이내의 차이를 보였다. 10명 중 한 명(99.5%)을 제외하고는 모두 2.0mm 이내의 차이를 보였다. 하악골에서는 평균 1.21mm(표준 편차 0.24mm)의 오차를 보였다.

3. 두 군간의 차이는 상악골과 하악골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CAD/CAM 기술을 이용한 두 가지 형태의 악교정 수술용 교합장치가 모두 양호한 정확도를 보이며, 두 장치의 정확도는 유의할만한 차이가 없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변형된 형태의 장치는 외부계측법을 위한 K-wire 삽입이 필요없으며, 하악골 과두의 위치 오류에 의한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또한 복잡한 상악골의 이동이 필요한 경우에 통상적 방법보다 해부학적으로 안정적인 구조물에 기준을 둘 수 있어 장점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Files in This Item:
T014119.pdf Download
Appears in Collections:
2. College of Dentistry (치과대학) > Dept. of Advanced General Dentistry (통합치의학과)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49313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