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결핵 예방교육 후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에 대한 연구

A study on knowledge, attitudes, and preventive behaviors of elementary students after tuberculosis prevention educationStudy on knowledge, attitudes, and preventive behaviors of elementary students after tuberculosis prevention education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결핵 예방교육 후 시간 경과에 따른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의 변화를 파악하여 결핵 예방 재교육을 계획하고 수행하기 위한 근거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은 G시 D초등학교 전교생 235명, 교원 20명으로 2015년 8월 24일부터 12월 29일까지 결핵 예방교육을 한 직후, 1주 후, 4주 후, 12주 후, 16주 후 등 총 5차에 걸쳐 총 1,186부의 설문지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도구는 인구 사회학적 특성 2문항, 결핵 관련 지식 20문항, 결핵 관련 태도 15문항, 결핵 관련 예방행위 10문항 등 총 47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자료 분석은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와의 독립적인 관련성은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초등학생의 결핵 예방교육 후 총 5차의 평균 지식 점수는 20점 만점에 15.5점(백점환산점수 77.5점), 태도 점수는 60점 만점에 51.4점(백점환산점수 85.7점), 예방행위 점수는 40점 만점에 35.6점(백점환산점수 89.0점)이었다. 총 5차의 평균 지식 점수는 교원이 가장 높았고, 1~2학년, 5~6학년, 3~4학년 순으로 조사되었으며, 태도 점수와 예방행위 점수는 교원과 1~2학년이 높았고, 그다음 3~4학년과 5~6학년 순으로 조사되었다. 결핵 예방교육 16주 후 지식 점수와 예방행위 점수는 교육 직후와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태도 점수는 향상하는 경향을 보였다. 1~2학년의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오히려 지식 점수가 향상하는 경향을 보였다. 결핵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의 상관관계는 교육 직후, 1주 후, 4주 후, 12주 후, 16주 후의 조사 시기 모두에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결핵 예방교육 후 1~2학년의 경우 지식 점수와 태도 점수가 높았고, 시간이 지나면서 지식 점수와 태도 점수가 향상하는 경향을 볼 수 있었으며, 부가적으로 교육 8개월 후 1~2학년의 지식 점수를 조사한 결과 8개월까지도 교육 효과가 지속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저학년 때부터의 지속적인 결핵 예방교육은 더욱 장기적인 교육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는데 결핵에 대한 지식 향상뿐 아니라 올바른 태도함양 및 질병에 대한 적극적인 예방행위 형성에 밑거름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