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9 752

Cited 0 times in

군 병원 입원 환자 안전교육에 따른 환자안전 인식도의 차이

Other Titles
 The effects of patient safety program on perception of safety in military patientsEffects of patient safety program on perception of safety in military patients 
Authors
 안진옥 
Issue Date
2016
Description
보건정책학과/석사
Abstract
연구목적: 환자안전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과 의료분야에서의 환자 권리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향상으로 인해 최근 치료 과정 중 환자의 참여와 역할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 연구는 군 병원 입원 환자의 개별적인 특성에 따른 환자안전 인식도의 차이를 분석하고, 환자 중심의 환자안전 교육 프로그램이 환자안전 인식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시행하였다.

연구방법: 이 연구는 2015년 12월 11일 ~ 2016년 1월 22일까지 국군수도병원에 입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되었다. 문헌고찰을 통해 환자안전 지식과 태도를 묻는 환자안전 인식도 설문지를 개발하였으며, 각 문항은 Likert 5점 등간척도로 표시하도록 하였다. 환자안전 교육 프로그램은 환자안전 인식도 분석 결과와 국외의 환자안전 교육 프로그램을 참고하여 동영상과 파워포인트, 전단지로 제작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고, 연구대상에 대한 환자안전 교육 프로그램이 환자안전 인식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환자안전 교육 프로그램 실시 유·무에 따른 환자안전 인식도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최종적으로 환자안전 교육에 따른 환자안전 인식도의 차이는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고려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설문지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크론바하 알파(Cronbach's Alpha) 값을 측정하였다.

결과: 이 연구에 참여한 환자는 총 531명으로 교육 프로그램 전·후 검증을 위해 사용된 48명을 제외한 총 483명이 분석에 사용되었다. 483명의 환자 중 환자안전 교육을 받은 사람은 252명(52.2%)이었으며, 환자안전 교육을 받지 않은 사람이 231명(47.8%)이었다. 환자안전 교육 유·무에 따른 환자안전 인식도 분석 결과, 환자안전 지식은 환자안전 교육을 받은 사람의 평균이 39.8점으로 환자안전 교육을 받지 않은 사람의 평균 32.1점에 비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환자안전 태도는 환자안전 교육을 받은 사람의 평균이 38.0점으로 환자안전 교육을 받지 않은 사람의 평균 32.4점에 비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환자안전 인식도 전체는 환자안전 교육 받은 사람이 평균이 77.7점으로 환자안전 교육을 받지 않은 사람의 평균 64.5점에 비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01). 다중회귀분석 결과 환자안전 교육을 받지 않은 사람에 비해 환자안전 교육을 받은 사람의 환자안전 인식도가 13.35점 차이가 있었으며, 세부적으로 환자안전 지식과 환자안전 태도는 환자안전 교육을 받지 않은 사람에 비해 환자안전 교육을 받은 사람이 각각 7.81점, 5.54점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01).

결론: 환자안전 영역에서 환자참여는 최근 새롭게 대두된 개념으로서 아직까지는 연구의 태동기로 그 효과성이나 방법을 입증한 연구가 드물다. 이 연구 결과 환자안전 교육 프로그램이 환자안전 인식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으나, 세부적으로 보았을 때 환자안전 지식보다 환자안전 태도 점수 차이가 상대적으로 더 작았다. 이는 지식의 습득이 반드시 태도의 변화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의미이며, 또한 지식이 태도의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시간과 동기유발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환자안전 인식도를 바탕으로 환자에게 필요한 환자안전 교육 프로그램이 체계적으로 지속 운영되어야 하며, 치료 과정에서 환자참여를 보장해 주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Files in This Item:
T014082.pdf Download
Appears in Collections:
4.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49220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