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여성의 우울감과 가족가치관과의 관련성 연구 : 제 4차 여성가족패널조사(2012)자료 분석

Relationship between depression and family values in married women

기혼여성의 우울은 단순히 개인의 차원을 넘어서 가정의 다른 가족 구성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직접적으로 미친다. 여성의 우울과 관련한 선행연구는 가정과 사회적 지지에 초점을 맞춰 진행되어 왔다. 이에 본 연구는 여성의 삶의 1차적 환경인 가족에 대한 주요한 심리특성 요인이자 사회와 가족구조를 연구하는데 매우 전략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개념인 가족가치관에 주목하여 기혼여성의 우울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에서 시행한 여성가족패널조사(Korean Longitudinal Survey of Women and Families: KLoWF) 제 4차 자료를 활용하여 기혼 여성 5,818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기혼여성의 우울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독립변수를 선정하였다. 그 결과 가족가치관 요인, 가정 요인, 인구사회요인을 선정하였으며, 기술분석, 단변수 분석으로 Chi-squeare 검정, 다변수 분석으로 Logistic regression 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정 요인과 인구사회요인을 통제하였을 때에 가족가치관 요인의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하여 『모델 1』,『모델 2』,『모델 3』을 통해 가족가치관 요인, 가정 요인, 인구사회 요인을 단계별로 통제하였다. 연구결과, 가족가치관 요인은 『모델 1』에서 『모델 3』으로 진행될수록 기혼여성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력이 점차 확대되어 기혼여성의 우울을 예측할 수 있는 강력한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기혼여성은 가족주의적 결혼관이 강할수록 우울 경험이 감소하고, 개인주의적 결혼관이 강할수록 우울경험이 증가하였다. 즉, 기혼여성은 결혼과 자녀, 이혼에 대한 가치관의 전통성이 약할수록 우울경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전통적 부부역할관은 그 성향이 강할수록 우울경험이 증가하였다. 결혼관은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하면서도 부부역할에 대한 가치관은 전통성이 강한 기혼여성이 우울의 경험이 높은 것으로, 기혼여성에서 결혼관과 부부역할관은 서로 상충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가정 요인과 인구사회 요인으로는 1년간 가구총소득이 낮고, 남편 연령이 많으며, 가사노동분담에 불만족하고 갈등상황 중 특히 시부모, 친정부모와의 관계로 갈등을 겪으며, 주관적 건강이 나쁜 집단이 우울 경험이 높았다. 반대로, 남편의 직종이 서비스, 판매 종사자거나, 여성의 직종이 농임어업 종사자인 경우는 무직인 집단에 비해 우울 경험이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 연구는 기혼 여성을 대상으로 가정 요인과 인구사회 요인을 순차적으로 통제한 상태에서 결혼과 자녀, 이혼, 가정 내 부부역할 등 가족에 대한 포괄적인 가족가치관과 우울과의 관련성 변화를 분석한 첫 연구이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가족가치관의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한 여성의 우울 경험이 높은 것에 주목하여 다양한 가족 형태 및 여성의 개인의 성취와 사회경제활동을 지지하는 사회분위기의 전환 및 이를 가능케 하는 정책적 개입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은 계층의 우울을 완화하기 위한 타깃 지향적 프로그램, 부부와 가족이 함께 참여하여 여성의 우울 감소를 위해 남편과 가족의 지지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지역사회 기반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이 필요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