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8 937

Cited 0 times in

1인 가구의 미충족 의료 관련 요인 분석 : 국민건강영양조사 제 4기, 5기 조사(2007년-2012년)를 중심으로

Authors
 반영각 
Issue Date
2015
Description
보건대학원/석사
Abstract
1인 가구가 최근에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또한 건강 증진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혼자 사는 1인 가구는 질병 이환의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이다. 그러므로 1인 가구는 건강 증진 측면에서 고위험군이다. 우리나라는 저부담-저급여 건강보험정책과 낮은 보장성으로 필요한 의료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러한 보건의료의 형평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미충족 의료 경험에 주목해야 한다. 건강행동특성에 있어서 고위험군이 1인 가구의 미충족 의료 관련 요인을 분석함으로서 향후 1인 가구의 미충족 의료 경험을 줄이는 방안을 모색하거나 1인 가구의 건강관리에 대한 합리적인 보건의료정책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제4기(2007-2009), 제5기(2010-2012)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이용하였으며, 건강설문조사에 응하였던 만 19세 이상인 총 38,005명 중 가구원수가 1인이라고 답한 2,390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1인 가구 미충족 의료 경험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변수를 설정하였다. 기술분석과 Survey특성을 고려한 Rao-scott chi-square 검정과 logistic regression을 시행하였다. 통계분석에는 SAS ver. 9.4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2,390명의 1인 가구 중 최근 1년 동안 미충족 의료 경험이 있는 723명으로 전체 대상자의 28.3%였다. 미충족 의료 경험여부에 대한 인구사회적요인과 건강행태요인을 Rao-scott chi-square 검정을 통해 분석한 결과, 여성인 경우, 70세 이상인 경우, 결혼 경험이 있는 경우, 교육수준이 낮은 경우, 충청 · 전라/제주 · 경상지역인 경우, 저소득인 경우, 의료급여인 경우의 미충족 의료 경험률이 높았다. 그리고 비음주자, 비흡연자, 만성질환이 있는 자, 주관적 건강인식이 나쁘다고 생각하는 경우, 스트레스가 많은 경우, 우울한 경우, 자살생각을 한 경우 미충족 의료 경험률이 높았다. Survey특성을 고려한 logistic regression 결과, 결혼 상태에서 미혼인 경우보다 사별한 경우 미충족 의료 경험률 교차비가 0.49였다. 균등화 월가구소득에서 30만원 이하 소득에 비해 50-100만원 소득군의 미충족 의료 경험률 교차비가 0.64였다. 주관적 건강인식이 좋은 군에 비해 나쁜 군의 교차비는 1.91이었다. 스트레스에서는 ‘거의 느끼지 않음 군’에 비해 ‘많이 느낌’, ‘대단히 많이 느낌’의 교차비는 1.82, 1.99이었다. 2주 이상 연속 우울감은 없는 경우에 비해 있는 경우의 교차비는 1.44이었다. 1년간 자살생각은 없는 경우에 비해 있는 경우의 교차비는 1.77이었다.

이 연구는 1인 가구만을 대상으로 인구사회적요인과 건강행태요인을 광범위하게 보정하여 분석한 연구이다. 특히, 만 19세 이상의 1인 가구의 미충족 의료 현황을 포함하였고, 최근 6개년도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통합하여 분석을 시도하였다. 이를 통해 1인 가구의 미충족의료 관련 요인이 인구사회적 요인보다는 주관적 건강인식, 스트레스, 우울, 자살생각의 건강행태변수 중 정신건강요인이 미충족 의료에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볼 때, 기존 연구에서 도출된 미혼, 저학력, 저소득층 미충족 의료에 대한 대책뿐만 아니라, 인구사회적요인 보다 건강행태요인 중 특히, 1인 가구의 기존연구에서 언급된 정신건강 요인인 주관적 건강인식, 스트레스, 우울감, 자살생각 요인에 대한 대책을 정책에 반영하여 설계할 필요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A01839.pdf Download
Appears in Collections:
4.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49032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