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97 442

Cited 0 times in

소아하지의 골연골종에서 병발한 족관절 외반 변형과 방사선학 평가

Authors
 이재후 
Issue Date
2016
Description
의과대학/석사
Abstract
목적

골연골종으로 인한 족관절의 외반변형에서 하지의 부정정렬의 특성을 분석하고, 방사선학 평가 방법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기립 장골 전후방 X선 검사를 시행한 75명의 하지 골연골종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하지의 해부학과 역학적 축 및 경비골에서 근위와 원위부의 경비골간 거리, 비골과 경골의 길이비, 거골의 경사각 등을 측정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동일시에 시행한 슬관절 및 족관절 전후방 X선 검사가 있는 경우 위의 해당 항목을 측정하였다.



결과

족관절의 외반 변형이 있는 경우, 근위 경비골 거리는 유의하게 증가되었고, 원위 경비골 거리는 유의하게 감소한 비골의 단축이 관찰되었다. 기립 슬관절 전후 X선 검사는 근위 경비골부에 대한 측정값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기립 족관절 전후 X선 검사는 장골 검사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장골 전후 X선 평균 외반 4.8°, 족관절 전후 X선 평균 외반 2.47°).



결론

골연골종으로 인한 족관절 외반 변형이 발생한 경우, 비골의 단축을 동반한 근위부와 원위부에서 경비골간의 거리가 증가하였다. 기립 장골 전후 X선 검사는 족관절 전후 X선 검사보다 경비골간 거리가 짧게 측정되어, 거골의 외측 경사 측정시에는 추가적인 족관절 전후 X선 검사가 필요하다.
Files in This Item:
T013896.pdf Download
Appears in Collections:
1. College of Medicine (의과대학) > Dept. of Orthopedic Surgery (정형외과학교실) > 2. Thesis
Yonsei Authors
Lee, Jae Hoo(이재후)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48940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