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취학 자녀 부모의 구강 건강지식 및 행태와 자녀의 치아우식 치료 경험의 관련성

치아우식증은 하나의 원인으로만 발병하는 질병이 아니라, 환경, 식이, 생활습관, 구강에 대한 개인적인 지식 및 행동 등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작용하여 발생하는 다인자적 질병이다. 특히 미취학 자녀들의 치아우식증은 부모의 구강건강에 대한 지식, 행동과 관련 있음이 여러 연구에서 보고되었다. 치아우식증의 발생을 줄이고 조기발견으로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 영유아 구강검진, 국민구강건강실태조사 등 국가적인 검진이 정기적으로 이루어져 왔으나, 이는 특정 연령에 대해서만 시행되었고, 검진 시 검진 대상 자녀와 보호자의 설문 자료가 연계되지 않아 치아우식 관련요인 중 개인적인 식습관이나 행태 이외에 부모의 구강건강 지식, 행태 요인과 자녀의 치아우식 경험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미취학 자녀의 부모를 대상으로 한 설문을 통해 부모의 구강건강 지식과 행태, 인구 사회학적 특성, 자녀의 구강건강 행태와 자녀의 치아우식치료 경험과의 관련성을 알아봄으로써 연구대상지역 미취학 자녀들의 치아우식을 개선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2015년 1월 15일에서 2월 13일까지 경기도 시흥시 9개의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자녀와 부모 총 400명을 대상자로 임의 표출하여 부모 자가 보고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그 중 지난 1년간 치과 방문 경험이 있는 253명의 학부모와 그의 자녀를 분석 하였다. 설문 문항은 부모의 구강건강 지식 및 행태와 자녀의 치아우식경험 관련 선행연구, 그리고 2012년 국민 구강건강실태조사에서 사용된 설문 문항을 일부 변경하여 자녀에 관한 설문 17문항, 부모에 관한 설문 2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미취학 자녀 부모의 구강건강 지식과 구강건강 행태가 자녀의 치아우식 치료 경험여부와 관련이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SAS 9.2 version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카이제곱(X2-test /Fisher''s exact test) 검정, 다변수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1) 부모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자녀의 치아우식 치료 경험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2) 부모의 전체 구강건강 지식 수준은 자녀의 치아우식 치료 경험과 유의한 관련성이 없었다. 3) 부모의 구강건강 행태 중 불소치약을 사용하는 부모는 불소치약을 사용하지 않는 부모에 비해 자녀가 치아우식 치료를 경험할 오즈비가 3.83이었고(95% CI: 1.38-10.64), 부모의 하루 칫솔질 횟수가 많은 경우 자녀의 치아우식증 치료 경험은 적었다. 또한 부모의 하루 당분함유 간식섭취 횟수가 0-1회인 집단에 비해 2회인 집단의 자녀가 치아우식 치료를 경험할 오즈비가 2.52이었다(95% CI: 1.15-5.52). 부모의 구강건강 지식과 인구사회학적 특성 변수를 보정한 후에는 하루 2회 간식섭취한 부모의 자녀가 하루 0-1회 간식 섭취한 부모에 비해 치아우식증 치료를 경험할 오즈비는 2.78이었다(95% CI: 1.21-6.39). 4) 자녀의 구강건강 행태 중 칫솔질 방법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자녀가 칫솔질 방법 교육 경험이 없는 자녀에 비해 치아우식 치료를 경험할 오즈비가 2.06이었고(95% CI: 1.13-3.79), 불소가 함유되지 않은 치약을 사용하는 자녀에 비해 불소함유 치약을 사용하는 자녀가 치아우식을 경험할 오즈비가 2.48이었다(95% CI: 1.18-5.21). 하루 0-1회 당분 함유 간식을 섭취하는 자녀에 비해 하루 3회이상 당분 함유 간식을 섭취하는 자녀가 치아우식 치료를 경험할 오즈비는 3.93이었다(95% CI: 1.73-8.95). 미취학 자녀 부모의 구강건강 지식과 자녀의 치아우식증 치료 경험 간에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없었으나, 부모의 구강건강 행태와 자녀의 치아우식증 치료 경험 간에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부모의 하루 칫솔질 횟수가 증가할수록 자녀의 치아우식증 치료 경험은 적었으며, 부모가 당분이 함유된 간식을 많이 섭취하면 자녀의 치아우식 치료경험이 많았다. 따라서 부모의 구강건강 행태와 미취학 자녀의 치아우식증 간의 관련성과 구강건강 개선 방안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