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수준분석을 적용한 지역과 개인별 소득 수준과 천식 및 알레르기질환 유병 간의 연관성 연구

연구배경 : 시대의 흐름에 따라 교육 여건이 좋아지고, 의무교육이 상향됨에 따라 과거보다는 고학력 계층이 늘어났으며 소득계층 또한 다양하게 이루어지게 되었다. 따라서 성별, 결혼 여부, 직업, 학력, 나이, 개인별 연소득액 등 개인수준의 변수와 지역별 연평균소득액, 지역별 연평균 미세먼지 농도, 지역별 복지예산비중 등 지역수준의 변수를 고려한 다수준분석을 통하여 지역과 개인별 소득 수준과 천식 및 알레르기질환 유병 간의 연관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대상 및 방법 : 본 연구에서는 환경적 요인에서 천식 및 알레르기질환과 연관성이 높은 대기오염도를 선정하였으며, 그 중에 미세먼지 농도를 산출하였다. 그리고 2013년 지역사회건강조사 대상자 중, 환경부에서 제공하는 미세먼지 농도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168개 시·군·구 148,030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개인의 교육 및 경제활동과 개인별 연소득액, 건강행태 자료를 개인수준 변수로 지정하였으며, 2013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설문에 응답한 천식 및 알레르기질환 유병 진단여부를 종속변수로 지정하였고, 2013년 지역사회건강조사에서 산출한 지역별 연평균소득액과 환경부에서 제공하는 대기오염도현황에서 산출한 미세먼지 대기오염도, 통계청에서 제공하는 지역별 일반회계 중 복지예산 비중(%), 인구 천 명당 병상 수, 인구 천 명당 의사 수를 지역수준 변수로 지정하여 다수준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 다수준분석을 시행한 결과 개인적 측면에서는 남성보다는 여성일수록, 연령은 낮을수록, 연소득액은 낮을수록, 학력수준은 높을수록, 매일 흡연하는 사람보다는 과거 흡연했지만 현재 비흡연인 사람이, 평균수면시간이 5시간 이하일때 천식 및 알레르기질환 유병률이 높았으며(p<.0001), 체질량지수는 정상체중(18.5kg/m2이상 23kg/m2미만) 대비 과체중(23kg/m2이상 25kg/m2미만)일 경우 유병률이 높았다(p=0.0417). 지역 측면에서는 지역별 연평균소득액이 높을수록(p<.0001), 지역별 복지예산비중이 높을수록(p=0.0137), 인구 천 명당 의사 수가 높을수록(p=0.0042) 천식 및 알레르기질환 유병율이 높았다. 특히, 개인과 지역변수를 모두 고려한 모델에서보면 지역별 연소득액이 높을수록(p=0.0323), 지역별 인구 천 명당 의사 수가 높을수록(p=0.0039), 지역별 인구 천 명당 병상 수가 높을수록(p=0.0085) 개인별 연소득액이 낮은 군에서 유병률이 높았다(p<.0001). 기초모델을 기준으로 개인수준 변수를 포함한 모델이 천식 및 알레르기질환 유병을 설명하는 설명력은 34.06%였으며, 지역수준을 포함한 모델의 설명력은 36.57%, 개인과 지역변수 모두 포함한 모델의 설명력은 42.79%로 변수 추가로 인해 설명력이 상승하였으며, 지역별 연평균소득액과 다른 지역변수들이 천식 및 알레르기질환 유병에 영향이 있었다. 결 론 : 본 연구를 통해 천식 및 알레르기질환 유병은 개인의 특성에도 영향을 받지만 지역별 연소득액과 지역별 의사 수와 병상 수에도 영향을 받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천식 및 알레르기질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소득액이 높은 지역에 좀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소득액이 높은 지역내에서 개인별 연소득액이 낮은 소득계층을 위한 소득계층별 세밀한 정책이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