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이성 또는 재발성 위암 환자의 예후 예측을 위한 노모그램 개발

임상에서 환자의 예후를 예측하는 것은 환자의 치료 계획을 결정하거나 추적관찰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그러나 전이성 또는 재발성 위암환자들의 경우 나이, 성별, 내원 당시 병의 진행 정도, 종양 별 각기 다른 분자생물학적 특징 및 조직학적 분류, 다양한 종류의 항암치료 등 많은 요인들에 의해 예후가 좌우된다는 점에서 정확한 예후 분석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 연구는 연세대학교 신촌 세브란스병원에서 2005년부터 2014년 8월까지의 기간 동안 전이성 또는 재발성 위암으로 진단받은 612명의 환자군을 대상으로 수행한 후향적 연구이다. 생존기간에 영향을 주는 위험인자 분석에는 카플란-미이어(Kaplan Meier) 방법과 콕스비례위험모형(Cox proportional hazard model)을 사용하였다. 612명의 환자군을 2:1로 training set과 test set으로 구분하여 Training set에서 위험인자를 분석하여 노모그램을 구축하였고, Test set을 이용하여 내적 타당도 검증을 시행하였다. 노모그램의 타당성 검증에는 Discrimination과 Calibration을 사용하였다. 단변량분석과 다중 회귀분석을 통해 전이성 또는 재발성 위암 환자에서 전체 생존시간을 예측하는데 유의한 요인으로 나이, 성별, 위암 수술여부, 활동상태(ECOG), Tumor Marker(CA19-9)와 전이된 기관들이 선정되었으며, 이를 기반으로 개발된 노모그램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Harrell의 C-Index와 Calibration plot에 따른 적합도는 카이제곱 검정을 이용하였다. 이때 Training set과 Test set에서 개발된 노모그램의 판별력(discrimination ability)은 각 각 0.630과 0.635로 추정되었으며, 모델에 의해 예측된 생존확률이 관찰된 Kaplan-Meier 생존확률과의 일치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하였다(1년 Chi-Square test, p=0.568, 2년 Chi-Square test, p=0.601). 그리고 2년 내 사망률에 대한 예측력이 시간이 변화함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Time dependent AUC를 2가지 방법으로 추정하였다. 그 결과 Chambless and Diao는 0.63, Uno의 값은 0.66 이었다. 2년 동안의 Time dependent AUC를 보면 시간이 변화함에 따라 AUC의 변화는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노모그램을 이용하여 실제 임상 분야에서 전이성 또는 재발성 위암 환자들의 인구사회학적, 임상적 특성에 따른 향후 생존율을 미리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이를 토대로 치료 및 검사, 추적 관찰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