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상동맥 우회로술 시행 환자에서 심근 관류 이상 지속 유무 및 성별에 따른 임상 결과 양상 비교

연구배경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심혈관계 질환은 우리나라 사망원인 2위를 차지할 정도로 질병 위험도가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통계청, 2013). 이러한 이유로 허혈성 관상동맥 질환의 효율적인 치료를 위한 국내외의 진료권고안들(ACC/AHA Guideline for coronary artery bypass graft surgery; 허혈성 심질환 표준진료권고안, 2007) 이 만들어지고 있으며 환자를 치료함에 있어 객관적인 허혈의 증거가 있는 경우에 경피적 관상동맥 중재술(Percutaneous coronary intervention) 또는 관상동맥 우회로술(Coronary artery bypass graft surgery) 등의 재관류(revascularization) 치료를 시행할 것을 권유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심근 관류 이상에 근거하여 임상 결과의 차이를 보고한 연구는 소수에 불과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심근관류 이상에 근거한 주요 심장 복합사건의 발생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대상 및 방법본 연구는 서울에 소재한 하나의 삼차병원에서 2000년부터 2008년까지 관상동맥 우회로술을 시행한 환자들 중 심근 관류 영상 검사(Myocardial Perfusion Imagining, MPI)를 수술 전, 그리고 수술 후 180일 경에 재시행한 20세 이상의 성인 환자 749명이 대상이었다. 주요 심장 복합사건으로 정의 한 모든 종류의 사망, 뇌졸증, 재개통술, 재입원, 심근경색의 발생에 영향하는 요소를 알아보기 위하여 연구대상자에게서 수집된 환자기본 정보 및 과거력, 심근 핵의학 영상촬영 검사 소견, 관상동맥 조영술 소견, 관상동맥 우회로술 관련요소, 약물 사용력을 독립변수로 사용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Kaplan-Meier 생존분석법과 Cox이 비례위험모형을 이용하여 주요 심장 복합사건의 발생에 영향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연구결과심근 관류 이상이 정상화된 군과 유지되는 군을 비교 시 주요 심장 복합사건 발생의 빈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심근 관류 이상 정상화 군 vs 심근 관류 이상 지속 군: 40.3% vs 62.7%, p=0.0052) 심근 관류 이상이 지속되는 군이 정상화된 군에 비해 주요 심장 복합사건의 발생 위험이 48% 증가하였으며 (HR 1.48, 95% CI 1.02-2.16, P=0.0386) 이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최근 들어 관상동맥 질환의 예방 및 조기 치료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이러한 진료 지침에 있어 동맥경화증의 주요한 치료제로 알려진 스타틴(statin)은 본 연구에서도 주요 심장 복합사건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는 요인이었다 (HR 0.70, 95% CI 0.50-0.98, P=0.0395). 스타틴 복용은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주요 심장 복합사건의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는 경향을 보였고, 특히 심근 관류 이상이 정상화 된 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주요 심장 복합사건의 발생 위험이 감소하였다 (HR 0.44, 95% CI 0.22-0.87, P=0.0187). 결 론관상동맥 우회로술 시행 후 심근 관류 이상의 지속은 주요 심장 복합사건의 발생에 관여하는 요인이었으며, 심근 관류 이상이 지속되는 군에서 심근 관류 이상이 정상화된 군에 비해 주요 심장 복합사건의 발생이 높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관상동맥 우회로술을 통한 재관류 시술 이후 심근 관류 이상이 지속되는 군에서 환자의 장기 임상 경과 추적 관찰 시 적절한 치료 전략이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