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행성 측두하악관절장애의 결과로 발생한 전치부 개교합에 대한 악관절견인술의 치료효과

The Effectiveness of TMJ Distraction Therapy for Anterior Open Bite as a Consequence of Disease

1. 목적: 측두하악관절의 퇴행성 변화로 인한 전치부 개교합에 대한 악관절견인술의 치료효과를 임상검사 및 방사선학적 방법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2. 재료 및 방법: 비교적 최근에 발새한 전치부 개교합을 가지고 있으면서 임상적 진찰소견, 횡두개방사선사진, MRI사진, 그리고 SPECT검사소견 등을 통해서 측두하악관절의 퇴행성 변화가 인정되는 11명의 환자에 대하여 추측교합장치와 교정용 고무줄을 이용한 악관절견인술을 시행하였으며, 상하악 전치관계의 변화, 통증의 유무, 횡두개방사선사진에서 과두위치의 변화 등을 통해서 그 치료효과를 평가하였다. 3. 결과: 치료한 모든 환자에서 전치부 개교합의 현저한 개선을 보였으며, 그와 동시에 개구량의 증가와 악관절통증의 해소가 나타났다. 평균 4개월 이상의 추적검사에서 전치부 개교합의 재발은 없었다. 4. 결론: 측두하악관절의 퇴행성 변화로 인해서 발생하는 전치부 개교합은 추측교합장치와 교정용 고무줄을 이용한 악관절견인술에 의해서 효과적으로 치료되었다.

악관절 골관절염; 전치부 개교합; 악관절견인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