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病院) 조직(組織)의 효율적(效率的) 관리(管理)에 관한 연구(硏究)

Abstract

[한글] 初期의 病院은 地域 社會를 保護하고, 入院 患者와 통원 患者들을 診療하고 治療하며, 醫療에 대한 硏究와 敎育을 遂行하는 기관으로 發展하였다. 그러나 오늘날의 醫療 理念은 患者를 진단하고 治療하는 理念을 넘어 患者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技術的 서비스를 제공하며, 醫療 및 管理상의 硏究를 위한 實驗을 逆行한다. 또, 地域 住民의 健康 증진과 질병 豫防, 질병에 대한 早期 發見 및 治療, 患者들의 再活에 이르기 까지 모든 健康 문제를 다루는 중심체가 되어야 한다. 病院의 運營 管理는 病院 組織에 필요한 組織 管理, 人事 管理, 物資 및 會計 管理, 施設 및 備品 管理 등이 포함될 수 있으나. 病院의 運營 管理를 行政的인 側面에서 볼때는 組織, 人事, 財務로 구분할때의 管理를 의미한다. 우리나라의 病院은 소규모의 醫院에서부터 큰규모의 綜合 病院에 이르기 까지 규모와 機能面에서 매우 다양하며, 또 대부분의 病院이 醫院에서부터 시작하여 病源 또는 綜合病院으로 성장하여 病院의 運營 管理가 대부분 非專門인 (의사)에 의하여 運營되므로서 非效率的이고 專門化된 運營이 되지 못하였다. 그러므로 綜合 病院에서도 대부분의 病院 組織이 診療 部門에만 치중하고, 다른 診療 補助 部門이나 病院 運營 管理에 필요한 組織이 거의 없고 있어도 病院 運營 管理보다는 診療 部門에 필요한 보조적 業務를 遂行하는 정도이다. 현재 서울에 있는 5個의 大學 附屬 病院의 組織 構造를 보아도 대부분 診療 部門에만 치중하교 效率的 病院 運營을 위한 組織을 갖고 있는 病院이 소수이며, 또 組織은 있지만 대부분 非專門인에 의하여 管理 運營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病院 組織은 病院의 發展과 규모 확대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게 된다. 본 論文에서는 서울에 있는 5個의 大學 附屬 病院의 실제적인 病院 運營 構造를 病院 組織의 기능별 분리와 專門化, 構造的 特徵 등으로 分離하여 分析하였으며, 分析 結果와 많은 학자에 의하여 硏究된 綜合 病院의 組織 構造를 이용하여 合理的이고 效率的인 病院 運營을 위한 病院 運營 管理 構造의 設計를 제시 하였으며, 이를 效率的이고 合理的으로 運營하기 위한 運營 管理., 人事 管理, 財務 管理에 대하여 硏究하였다. 硏究 結果로는 病院은 다양한 專門的 人力과 施設을 가진 복잡한 組織으로서 이러한 組織을 구성하는데는 일반적인 企業에서 적용되는 官僚制와 같은 固定的 構造와 階層的 構造로는 效率的인 病院 運營이 매우 어려우므로, 애드호크라시의 理念인 事業部制 組織과 매트릭스 構造 및 태스크 포스의 理念을 서로 조합한 病院 組織이 效率的인 病院 運營 管理를 遂行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現代 病院의 組織 理念은 病院의 특징으로 인하여 階層的이고 일괄적인 명령체제의 組織보다는 專門化된 機能別 構造에 따라 診療 部門(診療 各科), 診療 補助 部門, 看護 部門 및 行政 管理의 4 部門으로 구성하여 각각 獨立的인 業務를 遂行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效率的인 構造가 될 것이며, 이들간의 相互 協助 관계내지 相互 의존 관계가 원만한 病院 業務를 달성하기 위한 초석이 될 수 있다. 또한, 各 部門에서는 그 部門에 적합한 專門 人力을 수용하여 專門人에 의하여 각 部門의 特性을 살릴 수 있는 運營 管理가 이루어져야 하고, 各 部門別로 獨立的인 活動을 할 수 있도록 保위해 주어야 하겠다.

[영문] Chapter Ⅰ. Introduction 1. Research Necessity 2. Research Objectives 3. Scope and Method of the Research Chapter Ⅱ. Empirical Study of Hospital Management 1. History of Hospital in Korea 2. Function and Role of Hospital 3. Operation Management of Hospital 4. Organization Structure of Hospital Chapter Ⅲ. The Present Condition Analysis of Organization Management in General Hospital 1. Operation Management of General Hospital 2. Characteristic of General Hospital 3. Organization Structure of General Hospital chapter Ⅳ. Rationalization Plan of Organization Structure in Hospital 1. Effective Organization of Hospital 2. Available Plan of Hospital Organization 3. Rationalization of Hospital Operation Management 4. Rationalization of Hospital Finance Management Chapter Ⅴ. Conclusion bibliograp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