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올린 연주 시 경부 통증군과 비통증군 간 경추 자세와 능동적 관절가동 범위 비교

Abstract

[한글] 본 연구는 바이올린을 전공하는 학생 중 연주를 할 때 경부에 통증이 있는 군과 없는 군 간에 경추 자세와 경추의 능동적 관절가동 범위에 차이가 있는 지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K 예술고등학교 바이올린 전공 남, 여학생 26명(통증군:11명, 비통증군:1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삼차원 동작분석 장비를 이용하여 연주를 할 때 경추 자세와 능동적 관절가동 범위를 측정하였다.헤드세트(head set) 초음파 마커를 머리에 부착한 상태에서 3차원 동작분석 시스템을 이용하여, 메트로놈에 맞춰 Kreutzer 42 etudes No.2를 바이올린으로 연주하는 동안 경추의 자세를 측정하였다. 연주가 끝난 후 경추의 능동적 관절가동 범위 굴곡(flexion), 좌, 우 측굴곡(lateral bending), 좌, 우 회전(rotation), 좌, 우 축회전(axial rotation)을 앉은 자세에서 동작분석기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두 군 간에 경추 자세와 능동적 관절가동 범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독립-t 검정을 하였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연주하는 동안의 경추 자세는 두 군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지만 경추의 굴곡, 좌측 회전 각도는 경부 통증군이 경부 비통증군에 비해 컸다. 능동적 경추 관절가동 범위 중, 좌측 축회전이 경부 통증군에서 비통증군에 비해 유의하게 작았다(p<0.05). 앞으로 연주 시 경부 통증이 발생하는 통증군에서 좌측 축회전의 가동 범위가 감소된 원인을 규명하고, 좌측 축회전 관절가동 범위 증진 운동이 경부 통증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