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BA/TPA에 의해서 유도되는 피부암과 수신증 발병에서 p23 유전자의 생체 내 기능

Abstract

[한글] Ⅰ. DMBA/TPA에 의해 유도되는 피부암 조절에서 p23 유전자의 생체 내 기능.p23 유전자는 telomerase와 complex를 형성하거나 heat shock protein 90 (HSP90)의 co-chaperone으로 작용하며, 스스로 cytosolic prostaglandin E2 synthase (cPGES)로서도 작용한다. 이러한 p23이 포함된 complex들은 다양한 암에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하지만 이렇게 보고된 암과의 연관성에도 불구하고 p23과 암의 직접적인 분자기전은 확실하게 규명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p23 유전자의 발현이 억제된 p23 knockdown 마우스를 이용하여 skin cancer의 형성 과정에서 p23 유전자의 역할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그 결과 skin cancer 모델의 하나인 DMBA (Dimethylbenzanthracene)/TPA (Phorbol ester 12-O-tetradecanoylphorbol-13-acetate)에 의해 유도되는 papilloma가 p23 knockdown 마우스에서 감소하였다. 또한 TPA에 의해서 유도되는 Cox-2 (Cyclooxygenase-2)의 발현이 p23 knockdown 마우스에서 억제되어 있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는데, Cox-2의 발현은 papilloma의 발생을 증가시킨다는 보고가 있어 이 결과를 뒷받침하고 있다. 또한 Cox-2를 조절한다고 알려져 있는 AP-1 (Activator protein 1)의 upstream인 JNK (c-Jun N-terminal kinase)의 활성을 p23이 촉진시키는 새로운 분자기전을 밝혔다. 따라서 p23 유전자가 암이 형성되고 진행되는데 중요하게 작용할 가능성을 제시하였고, 앞으로 암의 진단 및 치료제 개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Ⅱ. p23 Transgenic 마우스에서 발병한 수신증에 관한 연구.p23 knockdown 마우스를 이용한 앞선 연구에 따르면 p23이 skin cancer의 발생에 중요하게 작용하는 조절자로서의 역할을 한다고 보고하였다. 따라서 이에 상반되는 실험을 진행하고자 본 연구자는 p23 유전자가 과발현되는 (p23 transgenic) 마우스를 제작하여 발암에서의 p23 유전자의 기능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하려 하였다. 하지만 예상치 못하게 p23 transgenic 마우스에서 수신증이 발병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수신증은 신장에 urine이 차는 질환으로 사람의 경우 평균적으로 100명 중 1명의 태아에서 높은 빈도로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아직 분자기전이 밝혀져 있지 않다. 이에 본 연구자는 p23 transgenic 마우스에서 발병한 수신증에 대한 분자기전 연구를 마우스 조직을 이용하여 수행하였다. 그 결과 AhR (Aryl hydrocarbon receptor)을 통해 p23 transgenic 마우스에 수신증이 유발된다는 사실을 AhR의 target 유전자인 Cyp1a1과 Cyp1b1의 발현 증가를 통해 밝혔다. 게다가 AhR binding site를 갖고 있는 Cox-2 유전자도 p23의 과 발현에 의해 신장에서 증가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수신증의 발병에 관련된 p23 유전자의 기전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질병의 진단마커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