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혈 전 Alanine aminotransferase(ALT) 사전검사 시행에 대한 비용-편익분석

[한글]최근 5년간 소요된 혈액폐기비용이 547억원에 달하는 등 혈액 폐기로 인한 손실이 크며 이 중 2007년 기준으로 58.5%가 ALT 이상에 의한 폐기였다. 또한 충북혈액원에서 2006년 7월부터 2007년 8월까지 직전 검사결과 ALT activity ≥ 65 IU/L 인 헌혈지원자들을 대상으로 특별검사를 받지 않고 다른 문진기준에 이상이 없으면 바로 헌혈을 하게 한 후 조사해본 결과 ALT activity ≥ 65 IU/L 이었던 567명 중 431명, 약 76%가 ALT activity < 65 IU/L 으로 정상 헌혈자들 이었다. 즉 상당수의 헌혈 가능한 헌혈지원자들이 헌혈을 하지 못하고 있었다. 따라서 ALT 사전검사를 시행하여 헌혈양을 늘리고 폐기혈액을 감소시키고자 하는데 이 방법이 경제성이 있는지 비용-편익분석을 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대한적십자사 전국혈액원 및 단체헌혈현장을 대상으로 하였고 연구기간은 1년으로 하였다. 자료는 충북혈액원 소속 3군데 헌혈의 집에 내원한 헌혈지원자들 중 고위험군을 선정하여 ALT 사전검사를 시행한 후 헌혈양과 폐기혈액량의 변화를 조사하였다. ALT 사전검사를 시행한 후 시행 전에 비하여 53,401명의 헌혈자가 증가 하였고, 기대와는 달리 폐기혈액량은 327명 증가하였다. 이 때 비용에는 ALT 사전검사 장비 도입비용과 1회 검사시마다 추가되는 검사시약값 그리고 헌혈 시 들어가는 혈액백 등과 같은 의료소모품비 및 검사비 등이 포함되었다. 편익에는 헌혈량 증가로 인하여 얻게되는 펀익과 폐기혈액량 감소로 인하여 얻게 되는 편익으로 구성되는데 후자의 경우 폐기혈액량이 증가하였으므로 비용으로 산출하였다. 그 결과 총비용은 1,762,811,239원, 총편익은 4,718,296,756원으로 순편익은 2,955,487,517원, 비용-편익비는 2.677로 나와 경제성이 높게 평가되었다. 띠라서, ALT 사전검사를 도입하면 헌혈양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혈액원 경영에도 큰 유익이 된다. 점점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어 헌혈이 가능한 인구는 줄고 수혈을 받아야 할 인구는 늘고 있는 현 시점에서 헌혈양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더욱이 헌혈 현장에서 고객만족 실현에도 큰 기여를 기대할 수 있으므로 ALT 사전검사의 도입은 필요하다. 그러나 직전검사 ALT activity ≥ 65 IU 이어서 당일 ALT 특별검사를 한 후 ALT 수치가 정상이어서 가까운 시일 내에 헌혈을 한 경우도 모두 편익에 포함되어 편익이 과평가 되었다. 따라서, 과평가된 편익을 제외하여 좀 더 정확한 편익을 산출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