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elation between weight changes and alanine aminotransferase levels in a nonalcoholic population

[한글]

비알코올성 지방간질환은 간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질환일 뿐만 아니라 일부에 있어서는 간염, 간경변 등의 만성 간질환으로 진행함이 밝혀지면서 최근 그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질환의 주요원인으로는 과체중이나 비만으로 추정하고 있다. 혈청 아미노산전환효소 (AST 및 ALT) 검사는 간질환의 진단과 조기검진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생화학 검사이며, ALT는 AST보다 비만과 관련성이 높다고 보고되고 있다. 하지만 비만 또는 체중 변화와 간질환에 대한 전향적 연구 결과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알코올과 바이러스에 의한 영향을 배제하고, 체중 변화에 따른 ALT 위험도와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본 연구는 한국인 암 예방연구(Korean Cancer Prevention Study, KCPS)의 자료를 이용하였으며, 1992년부터 2004년까지 2년에 한번 건강검진을 실시한 공무원 및 사립학교 교직원 건강보험 가입자이다. 연구 대상은 1992년 건강검진에 참여한 30-44세 남녀 중 1994 년부터 2004년 까지 적어도 세 번이상 건강검진에 참여한 245,919명이다. 간질환에 대한 알코올의 영향을 배제하기 위해 하루에 알코올을 20g 미만 섭취하는 대상자들로만 구성되었고, 이들을 비음주 집단으로 정의하였다. 1992년 당시 간질환을 포함한 과거질환을 가지고 있다고 응답한 사람은 대상에서 제외 하였고, 최종 분석대상자는 남녀 241,334명이었다. 결과변수인 ALT 비정상군은 ALT 40 IU/L 이상으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체중의 기울기는 각 건강검진시점 에서 측정된 체중의 평균으로 만들었고, 그 값에 따라 5분위 (quintile)로 나누고 기울기에 따른 ALT 비정상 위험도와의 연관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체중의 변동과 초기(initial) 체중은 기울기를 통해 값을 추정하였는데 그 값에 따라 각각 3분위(tertile)로 나누었다. 체중의 변화와 ALT 위험도와의 관련성은 GEE(Generalized Estimating Equation) 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연구 대상자의 1992년 남녀 평균 연령은 각각 36.5세, 35.2세 이었고, 평균 체중은 남자 65.5kg, 여자 53.1kg, 평균 ALT 수치는 남자 20.3 IU/L, 여자 15.5 IU/L 으로 남자가 여자보다 높았다. 다른 영향을 통제한 상태에서 체중의 기울기가 증가할수록 ALT 비정상 위험도는 남녀 모두 증가하였다. ALT 비정상 위험도는 남자의 경우, 체중의 기울기가 가장 낮은 1군에 비해 2군이 1.21배, 3군이 1.45배, 4군이 1.82배, 5군이 2.58배 높았고, 여자의 경우 체중의 기울기가 가장 낮은 1군에 비해 2군이 1.12배, 3군이 1.28배, 4군이 1.59배, 5군이 2.30배 높았다. 또한 initial 체중이 증가할수록 ALT 비정상 위험도가 증가하였는데, 남자의 경우 초기 체중이 가장 낮은 1군에 비해 초기 체중이 가장 높은 3군의 위험도가 남자는3.28배, 여자는 2.29배 높았다. 체중의 변동과 ALT 비정상 위험도간에도 양의 관련성이 있었는데, 체중의 변동이 거의 없는 1군에 비해 변동이 심한 3군이 ALT 비정상 위험도가 남자 1.12배, 여자 1.53배 높았다. 또한, 남자에 있어서 체중의 기울기와 초기 체중, 체중의 변동과는 상호작용이 있었는데, 특히 초기 체중이 적은 그룹(<61.5kg)에서 초기 체중이 많은 그룹(≥68.5kg)에 비해 체중의 기울기가 증가할수록 ALT 비정상 위험도는 더 많이 증가하였고, 체중의 변동이 적은 그룹이 변동이 많은 그룹에 비해 체중의 기울기가 증가할수록 ALT 비정상 위험도는 더 많이 증가하였다.알코올의 영향을 배제한 상태에서 ALT 비정상 위험도는 체중의 변화(기울기, 초기 체중, 변동)와 유의한 양의 관련성이 있었다. 또한, 남자에 있어서 체중의 기울기와 초기 체중, 체중의 변동과는 상호작용이 있었다. 이 결과는 체중 유지 또는 조절을 함으로써 ALT 비정상 위험도를 낮추고 간질환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영문]Nonalcoholic fatty liver disease (NAFLD) is one of the most common forms of chronic liver disease. Obesity is the single most common condition found in association with NAFLD. Obesity is also a risk factor for elevation of serum liver enzymes, reflecting hepatic injury. Of these liver enzymes, alanine aminotransferase (ALT) has been used as a marker of NAFLD.A few studies have shown an association between weight change and serum ALT levels. However, weight change (gain or loss) was assessed at only one or two points of time, and this may be partly explained by the benefit of fewer observations. This has led to a question as whether weight change in several repeated data is associated with a risk of ALT abnormality. In the present study, which utilized selected data from a prospective cohort, the Korean Cancer Prevention Study (KCPS), I attempted to determine association between changes in weight and the risk of abnormal ALT levels in a nonalcoholic population.The cohort study was performed on participants among 1,329,525 Koreans between the ages of 30 and 95 years who had at least one routine medical examination through the National Health Insurance Corporation (NHIC) between 1992 and 1995. Of the study participants, 241,334 nonalcoholic healthy subjects aged 30 to 44 years who had completed an examination in 1992, and who had body weight measurement data for at least four of the seven visits up to 2004 were included.Abnormal ALT level was defined as ALT ≥40 IU/L. Three dimensions of weight changes were used in these analyses; these were the slope, initial value (intercept), and fluctuation of weight. The slope of weight was classified into five group based on quintiles in order to assess the associations between weight changes and ALT levels. The odds ratios (OR) and 95% confidence intervals (CI) were assessed using the generalized estimating equation (GEE) model to determine the risk of ALT abnormality.The mean age of study subjects was 36.5 years for men and 35.2 years for women. An increased slope of weight was associated with ALT abnormality. A higher slope of weight was associated with substantially increased risk for abnormal ALT (OR for highest vs. lowest quintiles, 2.58 [95% CI, 2.50 to 2.66] for men; OR for highest vs. lowest quintiles, 2.30 [95% CI, 2.12 to 2.49] for women). Increased ALT abnormality was also strongly associated with increased initial weight and weight fluctuation. Initial weight and weight fluctuation were found to be independent risk factors for ALT abnormality, and modified the association between ALT abnormality and the slope of weight. More specifically, an increase in the slope of weight was significantly associated with a change in abnormal ALT risk among those who had low initial weight and among men with mild weight fluctuation.In conclusion, these longitudinal data indicate a strong association between weight change and the risk of ALT abnormality. A higher slope of weight was strongly associated with an increased risk of ALT abnormality. The association between the slope of weight and ALT abnormality was modified by initial weight and weight fluctu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