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근로자의 직무 스트레스가 직무 만족과 조직 몰입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job stress in hospital worker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한글] 이 연구는 의료기관에 종사하는 병원 근로자의 직무 만족, 조직 몰입, 직무 스트레스에 대해 알아보고, 또한 병원 근로자의 직무 스트레스가 직무 만족, 조직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첫째, 병원 근로자들의 직무 만족을 비교한 결과 여성, 미혼자, 학력이 높을수록 직무 만족이 높았으며, 직종별로는 간호사가 직무 만족이 높았다. 또한 비교대 근로자가 교대 근로자에 비해 직무 만족이 높았다.둘째, 병원 근로자들의 조직 몰입을 비교한 결과, 2년 이내의 짧은 근무기간이나 15년 이상의 장기 근무 근로자들의 조직 몰입수준이 높았으며, 직종별로는 타 직종에 비해 의료기사가 조직 몰입이 높았다.셋째, 직무 스트레스에 대한 분석 결과 자신의 업무와 관련된 권한과 책임 등 역할 조건 영역의 스트레스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이를 병원 근로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비교한 결과 남성, 교대 근무자가 스트레스가 높았으며, 5-10년 동안 근무한 근로자의 직무 스트레스가 높았다.넷째, 직무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수들을 파악하기 위해 시행한 다중회귀 분석결과, 일반적 특성을 분석모형에 투입한 모델 Ⅰ에서는 직무 만족의 총 변량 중 12.4%를 설명하였고, 직무 스트레스 변수들을 포함하여 분석한 모델 Ⅱ에서는 직무 만족의 총 변량 중 28.7%를 설명하여 모델 Ⅰ에 비하여 16%가량 설명력이 증가하였다. 근무기간이 짧을수록, 간호사나 의료기사가, 비교대 근무자가 직무 만족이 높았고, 특히 역할조건에 대한 스트레스가 직무 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다.다섯째, 조직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수들을 파악한 다중회귀 분석결과, 일반적 특성을 분석모형에 투입한 모델 Ⅰ에서는 조직 몰입의 총 변량 중 6.9%를 설명하였고, 직무 스트레스 변수들을 포함하여 분석한 모델 Ⅱ에서는 직무 만족의 총 변량 중 20.7%를 설명하여 모델 Ⅰ에 비하여 14% 가량 설명력이 증가하였다. 의료기사, 주 6일 근무자, 여성이 조직 몰입이 높았고, 직무 스트레스 영향 중에서는 대인관계에 대한 스트레스가 직무 몰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다.이 연구를 통해 직무 만족은 역할 조건에 의한 스트레스, 조직 몰입은 대인관계에 의한 스트레스에 의해 영향을 받는 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추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조직 몰입과 직무 만족 향상을 위한 차별화된 병원 근로자의 직무 스트레스 관리 전략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이를 통해 업무 수행도의 향상과 직무 환경 개선에 기반을 둔 병원 조직의 생산성 제고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영문]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of job stress to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hospital employees. Obtained results are as follows;First, job satisfaction was higher in employees who are female, unmarried, higher educational background, nurses, and non shift workers.Seco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hose who have worked for a short period of less than two years or for a long period of over fifteen years showed high organizational commitment, especially, medical engineers.Third, there was relatively higher job stress such as authority and responsibility related to their own job contents. Results from the comparison by hospital employees'' general properties demonstrated that shift workers showed high job stress and that those who have worked for five to ten years showed high job stress.Forth,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showed that job satisfaction was related to short working duration, working type(nurses, engineer), non-shiftwork and high job stress(role conflic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was associated with gender(female), working type(engineers), six days work, and job stress(interpersonal conflict)It is therefore necessary to administer an organization by specifying authority for which hospital employees should take responsibility in relation to their job, by distributing jobs suitable for employees'' competence, and by reflecting their opinions positively in business planning and implementation in order to improve job satisfaction, It is also necessary to improve personal relationship through job redesign workshop for the purpose of increasing organizational commit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