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림 경사대에서 한 다리 스쿼트 운동 시 경사면과 자세변화에 따른 무릎주변근의 근활성도

Abstract

[한글] 본 연구에서는 무릎넙다리 통증증후군(patellofemoral pain syndrome)의 평가와 운동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는 내림 경사대에서 한 다리 스쿼트 운동(single-leg decline squat exercise) 시 경사면의 형태와 반대편 다리의 자세변화에 대한 무릎주변근의 근활성도(muscle activity)를 비교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무릎손상 경험이 없고, 넙다리네갈래근 각(quadriceps angle)이 정상범위에 속하는 건강한 성인 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내림 경사대에서 5가지 한 다리 스쿼트 운동 시 큰볼기근(gluteus maximus), 가쪽넓은근(vastus lateralis), 안쪽빗넓은근(vastus medialis oblique), 앞정강근(tibialis anterior), 장딴지근(gastrocnemius)의 근활성도를 분석하였다. 운동 1은 최근 연구들에서 제시되었던 25°내림 경사대에서 오른쪽 다리는 무릎각도 60˚를 유지하면서 발은 전방을 향하고 운동하지 않는 왼쪽 다리는 뒤로 굽히는 한 다리 스쿼트 운동 자세에서 실시되었다. 운동 2는 운동 1에서 뒤로 굽혔던 왼쪽다리를 앞으로 뻗은 운동자세, 운동 3은 운동 1에서 발의 방향은 변화없이 경사대만 30°안쪽 회전한 안쪽빗 내림 경사대에서 한 다리 스쿼트 운동자세, 운동 4는 운동 1에서 발의 방향은 변화없이 경사대만 30°바깥쪽 회전한 가쪽빗 내림 경사대에서 한 다리 스쿼트 운동자세, 운동 5는 운동 1에서 경사대 각도를 40˚로 증가시킨 자세에서 실시하였다. 운동을 하지 않는 반대편 다리의 위치를 앞으로 뻗었던 운동 2에서 앞정강근의 근활성도가 감소하면서 안쪽빗넓은근의 근활성도가 유의하게 증가하였고(padj<0.05/10), 운동 1과 비교하였을 때, 가쪽빗 내림 경사대에서 한 다리 스쿼트 운동인 운동 4에서 가쪽빗넓은근에 대한 안쪽빗넓은근의 비가 가장 높게 나타냈다(padj<0.05/10). 운동 5와 같은 경사대 각도의 증가는 안쪽빗넓은근과 가쪽넓은근의 근활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padj>0.05/10). 운동 4를 임상에서 적용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할 때 무릎뼈와 넙다리사이 그리고 무릎관절에 작용하는 압박력에 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영문]This study was designed to identify the effect of various decline boards and postures of lower extremities on surface electromyographic (EMG) activity of knee muscles during isometric single-leg decline squat exercises. The subjects were twenty young male adults who had not experienced any knee injury and their Q-angles were within a normal range. They were asked to perform single-leg decline squat exercises in five various conditions. The EMG activities of the gluteus maximus (GM), vastus lateralis (VL), vastus medialis (VMO), tibialis anterior (TA), and gastrocnemius (GCM) muscles were recorded in five various single-leg decline squat exercises by surface electrodes and normalized by maximal voluntary isometric contraction (MVIC) values. The normalized EMG activity levels were compared using one-way ANOVA with repeated measure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Exercises 2 and 4 produced significantly greater EMG activity of VMO than did exercise 1 (padj<0.05/10), 2) The VMO VL ratio of EMG activity of exercise 4 was the highest, producing a significantly greater ratio than exercise 1 (padj<0.05/10). These results show that single-leg lateral oblique decline squat exercise is the best exercise for selective strengthening of VMO, and the posture of the contralateral leg does also affect strengthening of VMO, but we’ll need to research patellofemoral joint compression for clinical application of single-leg lateral oblique decline squat exerci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