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tecedents of trust and its' effect on job stress of hospital employees

Abstract

본 연구는 병원조직 구성원을 대상으로 하여 조직에 대한 신뢰와 대인간 신뢰의 선행요인을 파악하고, 신뢰가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과정에서 구성원간의 협력의도와 의사소통 개방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설정한 연구모형 및 설문문항을 바탕으로 서울특별시 외 3개 지역의 총 10개 병원의 1,100명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967(87.9%)명이 응답을 하였고, 최종적으로 942명의 응답을 연구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ver.)과 AMOS 18.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t-test, ANOVA, 회귀분석, 확인적요인분석, 경로모형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크게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병원 근로자가 병원 조직을 신뢰할 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공정성, 배려성, 도덕성, 역량, 사회적 책임이 유의하게 영향을 미쳤다. 즉, 병원 근로자가 자신이 속한 조직이 공정한 보상 시스템 및 윤리적인 경영철학으로 직원을 배려하는 제도를 갖추고 있으며, 다른 병원에 비하여 높은 경쟁력과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사회적 책임 활동을 하고 있다고 인식할수록 조직에 대한 신뢰가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상사, 부하, 동료에 대한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공정성, 배려성, 도덕성, 역량, 책임감이 유의하게 영향을 미쳤다. 부하가 상사를 신뢰할 때, 상사가 부하를 신뢰할 때, 동료 사이에서 신뢰를 형성할 때 다섯 가지 요인이 모두 중요하다는 연구결과는 조직 내에서 대인간의 신뢰에서도 업무적인 역량과 책임감도 중요하지만 공정성, 배려성, 도덕성 등의 정서적 유대감에서 형성될 수 있는 요인도 중요하게 분석되었다. 셋째, 각 대상별 신뢰수준이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협력의도와 의사소통개방성의 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조직에 대한 신뢰가 높을수록 협력의도와 의사소통 개방성이 높아졌고 이는 직무스트레스를 감소시켰으나, 조직에 대한 신뢰수준이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은 보이지 않았다. 상사와 부하에 대한 신뢰수준도 높을수록 협력의도와 의사소통 개방성이 높아졌고, 이는 직무스트레스를 감소시켰다. 그러나 상사와 부하에 대한 신뢰수준이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은 보이지 않았다. 동료에 대한 신뢰수준은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직접효과와 협력의도와 의사소통개방성을 통한 간접효과가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조직과 조직 내 구성원간의 신뢰는 직무스트레스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조직과 조직 내 구성원간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는 연구의 결과에서 나타난 다섯 가지 요인인 공정성, 배려서, 도덕성, 역량, 사회적 책임(책임감)을 높이기 위한 조직차원의 전략이 필요하다. 근로자를 위한 공정한 보상시스템 구축, 근로자를 배려하는 복지제도, 재정적·비재정적인 다양한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이번 연구를 통해 파악된 신뢰의 선행요인을 토대로 병원 조직내의 구체적인 전략을 적극 실행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