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서비스 전문화 수준에 따른 진료비 차이 분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2009년, 2010년, 2011년 입원환자표본자료를 바탕으로 전문화 수준에 따른 병원별 건당 총 입원 진료비의 차이를 알아보고 전문화 수준의 다년간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병원 서비스 전문화 수준은 DRGs(Diag-nosis Related Groups)를 기반으로 개발된 정보이론지수, 내부 허핀달 지수, 고유한 DRGs의 수를 이용하여 측정하였으며 전국의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인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병원을 연구 대상 병원으로 선정하였다. 분석의 객관성을 위해 병원 구조 변수로써 종별 유형, 병상수, 100병상당 의사수, 지역을 통제변수로 사용하였으며 병원별 건당 총 입원 진료비를 종속변수로 투입하였다. 다중회귀분석 모형은 총 3가지로 모형1은 정보이론지수, 모형2는 내부 허핀달 지수, 모형3은 고유한 DRGs의 수를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모형을 구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한 결과 3가지 전문화 지수를 독립변수로 설정한 모형 모두에서 병원별 건당 총 입원 진료비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여 전문화 수준이 올라갈수록 건당 총 진료비 또한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화 수준의 연도별 차이 분석은 연도가 지남에 따라 전문화 수준이 일관되게 높아지는 양상을 보였다. 전문화 수준의 향상과 함께 생산 비용이 절감된다는 선행 연구 결과를 전제로 하여 연구 결과를 살펴본다면 병원별 건당 총 입원 진료비 상승은 병원의 전체적인 이익 구조에 긍정적인 효과를 창출한다고 볼 수 있다. 이로써 본 연구는 경쟁력을 갖추지 못한 기존 병원들의 병원서비스 전문화를 권장하는 전문병원 정책 추진 사업의 근거가 될 수 있고 경영난을 해결하기 위한 중요한 전략인 전문화의 효과를 파악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또한 정책입안자와 병원 관리자는 전문병원의 엄격한 규제 대신 병원서비스 전문화를 권장하는 인센티브 제도와 종별가산제도, 포괄수가제도 등과 같은 각종 수가제도와의 연계방안과 관련된 법규도입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