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생활협동조합 근로자의 사회적책임경영활동 인식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Abstract

의료생활협동조합 근로자의 사회적 책임경영활동 인식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본 연구는 의료생협소비자협동조합에 근무하는 근로자의 사회적 책임경영활동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안성을 포함하여 인천, 안산, 서울, 대전, 원주, 전주, 함께 걸음, 청주, 성남, 용인, 수원, 마포, 시흥, (가)살림의료생협 15개 중 10개 생협에 근무하는 211명 근로자에게 자기기입식(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survey method)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조사 기간은 2011.11.22 -12.6이고,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program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본 연구는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사회적 책임에 대한 지식과 인지를 알아보았다. 응답자들이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을 빈도 분석하여 순위를 본 결과 윤리적 책임, 자율적 책임, 치료중심 의료와 예방중심의 지역사회 의료에 대한 적절한 논의 필요, 법적 책임 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고, 경제적 책임과 환자의 모든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은 낮게 나타났다. 둘째, 직장 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기 위해 실천하고 있는 활동을 알아보았다. 병원 내부적으로 사회적 책임에 관한 교육이 이루어지며, 경영자는 사회적 책임의 문제에 대해서 교육을 받고 있으며, 중요한 문제에 대해서는 직원들과 상의를 잘하고 있는 반면, 직원에 대한 표창이나 (보너스, 장기근속 상, 연금, 우수 직원상 등)보상이 부족하고, 직원 사기를 향상시키는 시스템이 운영되어지지 않는다는 응답자가 많았다.셋째, 환경적 책임활동을 실천하고 있으며 친환경활동을 얼마만큼 실천하는가를 알아보았다. 폐기물 감량을 가장 잘 하고 있으며, 재생이 안 되는 자원의 소비를 줄이고 있고, 폐기물 배출, 방출 모니터링을 잘하고 있는 것으로 응답했고, ISO14000 따르는 환경 관리 시스템을 운영하고 양질의 환경 교육과 프로그램이 의료생협에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견들이 있었다. 넷째, 사회경제적 책임을 얼마만큼 구체적으로 활동하고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역시나 지역사회 주민에게 교육의 기회가 제공 되고,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는 사람들에게 가격을 할인해 주고, 자원봉사 정책이 있는 반면에 민감한 문제에 대해서는 지역사회와 허심탄회하게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으며, 다양한 기부 활동을 하지 못하며, 직원들이 다양한 지역 자원봉사 병원에 참여하도록 권장하지 못하고 있다라고 응답하였다.다섯째,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밝히기 위해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시행한 결과 근무년수와 직장 내 사회적 책임, 사회경제적 책임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고, 사회적 책임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밝히기 위해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시행한 결과 직장 내 사회적 책임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국문요약의료생활협동조합 근로자의 사회적 책임경영활동 인식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본 연구는 의료생협소비자협동조합에 근무하는 근로자의 사회적 책임경영활동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안성을 포함하여 인천, 안산, 서울, 대전, 원주, 전주, 함께 걸음, 청주, 성남, 용인, 수원, 마포, 시흥, (가)살림의료생협 15개 중 10개 생협에 근무하는 211명 근로자에게 자기기입식(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survey method)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조사 기간은 2011.11.22 -12.6이고,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program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본 연구는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사회적 책임에 대한 지식과 인지를 알아보았다. 응답자들이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을 빈도 분석하여 순위를 본 결과 윤리적 책임, 자율적 책임, 치료중심 의료와 예방중심의 지역사회 의료에 대한 적절한 논의 필요, 법적 책임 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고, 경제적 책임과 환자의 모든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은 낮게 나타났다. 둘째, 직장 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기 위해 실천하고 있는 활동을 알아보았다. 병원 내부적으로 사회적 책임에 관한 교육이 이루어지며, 경영자는 사회적 책임의 문제에 대해서 교육을 받고 있으며, 중요한 문제에 대해서는 직원들과 상의를 잘하고 있는 반면, 직원에 대한 표창이나 (보너스, 장기근속 상, 연금, 우수 직원상 등)보상이 부족하고, 직원 사기를 향상시키는 시스템이 운영되어지지 않는다는 응답자가 많았다.셋째, 환경적 책임활동을 실천하고 있으며 친환경활동을 얼마만큼 실천하는가를 알아보았다. 폐기물 감량을 가장 잘 하고 있으며, 재생이 안 되는 자원의 소비를 줄이고 있고, 폐기물 배출, 방출 모니터링을 잘하고 있는 것으로 응답했고, ISO14000 따르는 환경 관리 시스템을 운영하고 양질의 환경 교육과 프로그램이 의료생협에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견들이 있었다. 넷째, 사회경제적 책임을 얼마만큼 구체적으로 활동하고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역시나 지역사회 주민에게 교육의 기회가 제공 되고,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는 사람들에게 가격을 할인해 주고, 자원봉사 정책이 있는 반면에 민감한 문제에 대해서는 지역사회와 허심탄회하게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으며, 다양한 기부 활동을 하지 못하며, 직원들이 다양한 지역 자원봉사 병원에 참여하도록 권장하지 못하고 있다라고 응답하였다.다섯째,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밝히기 위해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시행한 결과 근무년수와 직장 내 사회적 책임, 사회경제적 책임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고, 사회적 책임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밝히기 위해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시행한 결과 직장 내 사회적 책임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국문요약의료생활협동조합 근로자의 사회적 책임경영활동 인식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본 연구는 의료생협소비자협동조합에 근무하는 근로자의 사회적 책임경영활동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안성을 포함하여 인천, 안산, 서울, 대전, 원주, 전주, 함께 걸음, 청주, 성남, 용인, 수원, 마포, 시흥, (가)살림의료생협 15개 중 10개 생협에 근무하는 211명 근로자에게 자기기입식(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survey method)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조사 기간은 2011.11.22 -12.6이고,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program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본 연구는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사회적 책임에 대한 지식과 인지를 알아보았다. 응답자들이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을 빈도 분석하여 순위를 본 결과 윤리적 책임, 자율적 책임, 치료중심 의료와 예방중심의 지역사회 의료에 대한 적절한 논의 필요, 법적 책임 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고, 경제적 책임과 환자의 모든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은 낮게 나타났다. 둘째, 직장 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기 위해 실천하고 있는 활동을 알아보았다. 병원 내부적으로 사회적 책임에 관한 교육이 이루어지며, 경영자는 사회적 책임의 문제에 대해서 교육을 받고 있으며, 중요한 문제에 대해서는 직원들과 상의를 잘하고 있는 반면, 직원에 대한 표창이나 (보너스, 장기근속 상, 연금, 우수 직원상 등)보상이 부족하고, 직원 사기를 향상시키는 시스템이 운영되어지지 않는다는 응답자가 많았다.셋째, 환경적 책임활동을 실천하고 있으며 친환경활동을 얼마만큼 실천하는가를 알아보았다. 폐기물 감량을 가장 잘 하고 있으며, 재생이 안 되는 자원의 소비를 줄이고 있고, 폐기물 배출, 방출 모니터링을 잘하고 있는 것으로 응답했고, ISO14000 따르는 환경 관리 시스템을 운영하고 양질의 환경 교육과 프로그램이 의료생협에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견들이 있었다. 넷째, 사회경제적 책임을 얼마만큼 구체적으로 활동하고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역시나 지역사회 주민에게 교육의 기회가 제공 되고,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는 사람들에게 가격을 할인해 주고, 자원봉사 정책이 있는 반면에 민감한 문제에 대해서는 지역사회와 허심탄회하게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으며, 다양한 기부 활동을 하지 못하며, 직원들이 다양한 지역 자원봉사 병원에 참여하도록 권장하지 못하고 있다라고 응답하였다.다섯째,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밝히기 위해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시행한 결과 근무년수와 직장 내 사회적 책임, 사회경제적 책임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고, 사회적 책임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밝히기 위해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시행한 결과 직장 내 사회적 책임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