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한글판 School Function Assessment(SFA)의 타당도 및 신뢰도 연구 본 연구는 한국판 SFA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을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35명의 지적장애 아동과 14명의 전반적 발달 장애로 진단 받은 초등학생 4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한글판 SFA의 준거 타당도 검증을 위해서 적응행동검사(K-ABS)와 사회성숙도 검사(K-SMS)를 준거로 비교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한글판 SFA가 지적장애 아동과 전반적 발달 장애 아동을 판별할 수 있는 도구로서 적합한지 알아보기 위하여 판별분석을 통하여 두 집단 간의 유의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와 더불어 한글판 SFA의 검사-재검사 신뢰도 및 측정자간 신뢰도 검증을 통하여 한글판 SFA의 신뢰도를 알아보았으며, 이 도구가 임상적으로 사용하는데 적합한지 알아보기 위하여 작업치료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임상적 유용성을 검토하였다. 준거 타당도 연구 결과 한글판 SFA는 적응행동검사(K-ABS) (r=.84)와 사회성숙도검사(K-SMS) (r=.77)와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한글판 SFA의 점수를 바탕으로 판별분석을 실시한 결과 지적장애와 전반적 발달장애를 유의미하게 판별할 수 있었다. 신뢰도 검증 결과 검사-재검사 신뢰도 (r=.83∼.95)와 측정자간 신뢰도 (r=.72∼97)에서 모든 하위항목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값이 산출되었다. 또한 전문가 의견을 분석한 결과 한글판 SFA가 임상적으로 유용성이 갖추고 있다고 평가되었다. 본 연구는 한글판 SFA의 타당도 및 신뢰도 연구에 기초자료를 제시한 것과 더불어 임상 및 학교에서 치료 계획 및 중재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타당한 도구로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본 연구는 한국판 SFA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을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35명의 지적장애 아동과 14명의 전반적 발달 장애로 진단 받은 초등학생 4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한글판 SFA의 준거 타당도 검증을 위해서 적응행동검사(K-ABS)와 사회성숙도 검사(K-SMS)를 준거로 비교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한글판 SFA가 지적장애 아동과 전반적 발달 장애 아동을 판별할 수 있는 도구로서 적합한지 알아보기 위하여 판별분석을 통하여 두 집단 간의 유의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와 더불어 한글판 SFA의 검사-재검사 신뢰도 및 측정자간 신뢰도 검증을 통하여 한글판 SFA의 신뢰도를 알아보았으며, 이 도구가 임상적으로 사용하는데 적합한지 알아보기 위하여 작업치료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임상적 유용성을 검토하였다. 준거 타당도 연구 결과 한글판 SFA는 적응행동검사(K-ABS) (r=.84)와 사회성숙도검사(K-SMS) (r=.77)와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한글판 SFA의 점수를 바탕으로 판별분석을 실시한 결과 지적장애와 전반적 발달장애를 유의미하게 판별할 수 있었다. 신뢰도 검증 결과 검사-재검사 신뢰도 (r=.83∼.95)와 측정자간 신뢰도 (r=.72∼97)에서 모든 하위항목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값이 산출되었다. 또한 전문가 의견을 분석한 결과 한글판 SFA가 임상적으로 유용성이 갖추고 있다고 평가되었다. 본 연구는 한글판 SFA의 타당도 및 신뢰도 연구에 기초자료를 제시한 것과 더불어 임상 및 학교에서 치료 계획 및 중재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타당한 도구로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