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정 유아와 한국 가정 유아의 창의적 성향의 놀이 행동 특성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가정 유아와 한국 가정 유아의 창의적 성향의 놀이 행동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첫째, 유아의 문화적 배경에 따른 창의적 성향의 놀이 요인별 차이를 알아보고, 둘째, 유아의 문화적 배경과 연령 및 경제수준에 따른 창의적 성향의 놀이 요인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충남 청양 지역의 읍, 면 단위에 거주하는 다문화 가정 유아 25명과 한국 가정 유아 25명의 부모 및 담당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유아의 문화적 배경에 따른 창의적 성향의 놀이 요인별 차이는 민감성-도전성 요인에서 다문화 가정 유아의 평균 창의적 성향이 한국 가정 유아의 평균 창의적 성향보다 유의미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p<.01). 다양한 흥미-호기심 요인에서도 다문화 가정 유아의 평균 창의적 성향이 한국 가정 유아보다 유의미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p<.05).둘째, 유아의 문화적 배경과 연령 및 경제수준에 따른 창의적 성향의 놀이 요인별 차이는 연령에 따라 만5세 다문화 가정 유아는 모든 평균 창의적 성향이 한국 가정 유아보다 높았으며 만4세의 다문화 가정 유아는 주도성-독립성 요인에서 높았다. 유아의 연령에 따른 창의적 성향의 놀이 요인간 차이는 다양한 흥미-호기심, 내재적 동기-상상력, 지속성-몰입, 주도성-독립성 요인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이들 요인들과 문화적 배경간의 상호작용효과는 없었다. 유아의 경제수준에 따라 경제수준이 높은 다문화 가정 유아는 주도성-독립성 요인에서 한국 가정 유아보다 평균 창의적 성향이 높았다. 유아의 경제수준에 따른 창의적 성향의 놀이 요인간 차이는 내재적 동기-상상력, 다양한 흥미-호기심 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이들 요인들과 문화적 배경간의 상호작용 효과는 없었다. 연구 결과를 통해 유아의 창의적 성향의 놀이 행동은 유아의 문화적 배경, 연령, 경제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음이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