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나노 입자를 이용한 결핵균 검사법에 관한 연구

Abstract

결핵 검사를 위해 사용되는 표준 검사법은 오랜 시간이 소요되고 민감도와 특이도에 한계가 있어 최근 새로운 검사법들이 연구, 개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금 나노 입자를 이용한 결핵균 검사법 개발을 위한 금 나노 입자 합성의 최적화된 방법을 연구하였다. 결핵 검사를 위한 금 나노 입자를 합성하고 입자의 크기와 균일도 및 흡광도를 비교한 결과, 15 ㎚의 금 나노 입자를 합성할 때 금 나노 입자의 크기가 균질하였다. 한편, 금 나노 입자와 결핵균 특이 프로브의 결합은 pH 7.0의 washing buffer와 pH 8.3의 re-suspend buffer를 사용하였을 때 결핵균군 특이 프로브와 표적물질인 Mycobacterium bovis BCG 16S rRNA와의 결합이 최적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0.2 M의 MgCl2를 사용했을 때 240 분이 소요되던 응집반응이 40분으로 단축되어 신속한 진단에 유용한 조건을 확립하였다. M. bovis BCG 균을 파쇄하여 얻은 상층액에 존재하는 16S rRNA를 표적물질로 사용하여 결핵균군 특이 프로브가 부착된 금 나노 입자의 M. bovis BCG 균 검출 민감도를 확인한 결과 105 CFU/㎖였으며 M. smegmatis 와 Escherichia coli를 이용하여 특이도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금 나노 입자를 이용한 다양한 진단법 개발에 도움이 될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