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소시설의 대기배출오염물질 중 질소산화물 저감 방안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연소시설의 대기배출오염물질 중 질소산화물을 저감할 수 있는 기술 및 방안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질소산화물의 배출량에 대한 앞으로의 전망을 추측하였고, 이러한 기본적 배경을 바탕으로 질소산화물의 배출 현황 과 배출을 저감해야 하는 목적을 알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에 대해 실제 적용 가능한 배출저감 기술을 제안 하였다.또한, 각 저감기술의 저감효율 및 적용성을 평가하여 국내핵심 기술의 발전을 도모하고 국내기술의 해외시장거대점유를 바라보며, 현 정부의 체계적이고 미래지향 친환경적인 적극지원에 힘입어 세계적인 기술을 확보하여 질소산화물의 배출량을 감소 할 수 있다는 기대를 해 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