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에 거주하는 외국인근로자의 건강인식과 의료이용

Self-related health and medical treatment of migrant workers living in metropolitan area in Korea

한국은 1980년대 후반부터 외국인 이주근로자를 도입하기 시작하여 현재에는 고용허가제도와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한 방문취업제가 시행되고 있다. 현재 외국인근로자는 고용․산재 및 건강보험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법적인 절차가 마련되어 있으나, 방문취업제로 입국한 동포는 서비스업 등 규모가 작은 업종에서 일하는 경우가 많아 건강보험 등 기본적인 보장을 못 받는 경우가 있다. 이들은 상대적으로 연령대가 다양하고, 장기간 머무를 수 있으며 한국어를 잘한다는 차이점이 있어, 또 다른 건강문제가 발생하고 의료이용에도 차이가 있어, 이에 대한 정책결정 및 건강증진 방법의 다각적 접근법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외국인 이주근로자의 건강과 의료이용 행태를 조사하기 위해 수도권에 거주하는 외국인 이주근로자 201명을 대상으로 일반적 특성과 건강관리 및 건강상태, 의료이용에 관련된 설문을 시행하였고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남자는 115명, 여자는 86명이었고, 평균연령은 남자 36.1세, 여자 42.9세로 조사되었다. 중국인의 여성비율과 평균연령이 높고, 여자보다 남자가 건강하다고 생각했으며, 건강보험 가입률이 낮았고, 질환이 있는 경우가 적었다. 여성의 경우, 국적, 연령, 수면시간, 질환유무, 일반정신건강, 삶의 만족도가 건강인식과 관련성이 있었고, 남자는 여자와는 조금 다른 양상으로 한국에서 사용하는 월급대비 금액비율, 한국에서 아픈 경험, 삶의 만족도가 건강인식과 관련성이 있었다. 가족과 따로 거주하는 경우, 월급대비 금액을 많이 소비하는 경우에 건강이 좋지 않았다. 남녀 모두에서 한국에서 의료기관 이용경험과 1년간 의료기관 이용횟수가 건강인식과 관련이 있었고, 건강하다고 생각할수록 삶의 만족도가 높았다. 이렇듯, 건강인식은 남녀에서 차이를 보이고, 2000년대 초반과는 다르게 한국계 동포의 수도 증가하였고, 연령대도 다양해져서 외국인근로자를 하나의 집단으로 보기 보다는 그들의 건강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방법으로 적절한 의료이용을 도울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건강관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겠다. 또한 많은 정책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외국인근로자들이 의사소통 문제를 호소하고 있어 전문 통역사의 양성을 위한 교육지원 정책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