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 유니폼 인식에 따른 조직 아이덴티티

Abstract

본 연구는 간호사들이 착용하는 유니폼에 대한 인식의 특성이나 이에 대한 인식이 조직 아이덴티티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수행하였다. 연구대상은 2개의 의료원 산하에 있는 4개의 대학병원의 간호사를 대상으로 2011년 4월 18일 부터 2011년 5월 20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365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측정도구로 작성된 설문지는 총 58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독립변수는 병원타입, 개인적 특성, 유니폼 기능, 유니폼 만족도로, 종속변수는 조직 아이덴티티로 설정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2.0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t검증 및 변량 분석(ANOVA), 상관관계(Correlation Analysis), 위계적 다중회귀분석(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니폼 특성인 색상보다는 무늬의 유무에 따라서 유니폼 기능 인식에 차이가 있었다. 둘째, 조직 아이덴티티로 조직 자부심과 조직 동질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각각 위계적 회귀분석한 결과 유니폼 만족도(디자인 만족도, 기능성 만족도)보다 유니폼 기능(내적, 외적)의 영향이 제일 설명력이 큰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 유니폼 디자인 만족도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지만, 유니폼 기능성 만족도는 조직 아이덴티티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넷째, 유니폼의 내적기능을 긍정적으로 인식할 경우 조직 자부심이 높아졌다. 이 연구결과에 준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니폼의 디자인 만족도가 조직아이덴티티에 미치는 영향을 발견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기존의 연구는 유니폼 만족과 조직아이덴티티간의 관계를 분석하지 않았는데, 이 연구는 유니폼의 사회적 기능을 조직아이덴티티에 대한 효과를 통해 보여주었다. 둘째, 이 연구는 전통적 유니폼에서 탈피하려는 탈규범화 시도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있다. 본 연구결과는 유니폼의 전통적 디자인 경향, 즉 흰색 혹은 무늬 없는 유니폼의 긍정적 효과를 지지하였다. 최근에 이미지 혁신 차원에서 간호사 유니폼 색상으로 유채색을 시도하고 있으나, 본 연구결과는 이러한 시도가 단기적으로 조직아이덴티티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셋째, 따라서 유니폼 색상과 무늬에 대한 간호사들의 인식을 보다 정교하게 분석할 필요가 있다. 조직 아이덴티티를 높이기 위해 교육에 많은 투자를 집중하고 있는데, 유니폼 디자인에 병원의 철학과 이념을 반영시켜 유니폼 디자인의 변화를 시도한다면, 교육과 같은 조직 동질성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