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판 뇌졸중 후 실어증 환자의 삶의 질 척도

Korean version of stroke and aphasia quality of life scale-39 (K-SAQOL-39)

최근 의료분야에서 건강관련 삶의 질에 대한 평가가 관심을 받고 있다. 그 이유는 삶의 질 평가가 환자의 사회적 참여 정도를 중요시하는 사회적 접근(social approach)에서 치료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유용한 평가 방법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어증 환자들은 의사소통의 어려움으로 건강관련 삶의 질 평가에서 제외되거나 대리인을 통해 평가되어왔다. 최근 실어증 환자들에 대한 정확한 재활치료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어증 환자를 위한 삶의 질 척도들이 개발되었다. 그 중 뇌졸중 후 실어증 환자의 삶의 질 척도(Stroke and Aphasia Quality of Life Scale-39, 이하 SAQOL-39)는 심리계측적 검사로 그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정되었을 뿐만 아니라 여러 나라에서 번안본이 만들어져 연구에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SAQOL-39를 한국의 문화와 언어 환경에 맞게 한국어로 번안하고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정하여 국내에서 실어증 환자의 삶의 질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로 제시함에 있다. 두 번째 목적은 라쉬모형(Rasch model)을 적용하여 문항적합도, 문항난이도, 응답범주의 적절성을 평가하여 더 활용도가 높은 단축형 평가도구를 제안하는 것이다. 원본의 번안을 위해 원저자에게 서면 동의를 받았으며 순번역, 역번역, 예비조사 과정을 통해 한국의 문화와 언어 환경에 맞게 문항을 한국어로 작성하였다. 한국어판 SAQOL-39(Korean version of Stroke and Aphasia Quality of Life Scale-39, 이하 K-SAQOL-39)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정을 위한 연구 대상자는 발병 후 1년이 경과한 뇌졸중으로 인한 실어증 환자 50명이었다. 검정과정에서 K-SAQOL-39의 높은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인하였다. 문항내적일관성 신뢰도는 K-SAQOL-39의 전체 39문항에 대한 Cronbach's α 계수 .971로 높게 나타났다. 검사-재검사 신뢰도는 검사자 내 신뢰도 상관계수 .909, 검사자 간 신뢰도 상관계수 .891로 높았다. 구인타당도는 요인분석결과 네 요인으로 나타났으나 각 요인들의 구성내용을 중심으로 심리와 활력요인을 통합하여 세 요인(신체영역, 의사소통영역, 심리 및 활력영역)으로 구성되었다. 공인타당도 검정에서 K-SAQOL-39와 세계보건기구(WHO)의 삶의 질 척도 단축형 간의 상관계수 .692로 타당도가 검정되었다. 실어증 환자의 K-SAQOL-39의 수행력은 전체 평균이 5점 만점 중 3.00 (표준편차: 0.82)이었으며 하위영역 중 의사소통영역이 2.45 (표준편차: 0.73)로 다른 영역에 비해 가장 낮게 평가되었다. 이 결과는 실어증 환자들이 실어증으로 인해 보이는 의사소통의 어려움이 반영된 것으로 보여진다. K-SAQOL-39의 단축형은 K-SAQOL-39를 기초로 라쉬모형을 적용하여 문항적합도와 문항난이도를 기준으로 문항을 재구성하였다. K-SAQOL-39의 요인분석결과를 근거로 일차원성 가정을 확인하고 각 하위요인별로 라쉬모형을 적용하였다. 그 결과, 각 요인에서 응답범주는 5점 척도가 적절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엄격한 적합도 기준에 의해 39개 문항 중 12개의 단축형 문항(K-SAQOL-12)이 선정되었으며 선정된 문항은 신체영역 3개, 의사소통영역 2개, 심리 및 활력영역 7개 문항을 포함하였다. 실어증 환자 스스로가 평가한 실어증 환자의 삶의 질 측정결과는 보건 정책 측면에서 건강정책의 개발과 평가를 위해 사용될 수 있으며 실어증 환자들의 건강 돌봄 서비스의 계획과 자원 배분 계획을 세우는 데 근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K-SAQOL-39는 임상현장에서 실어증 환자의 종합적인 문제를 파악하기 위한 평가도구로 또한 포괄적 재활치료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K-SAQOL-39는 여러 나라 간의 실어증 환자의 삶의 질 비교연구에도 사용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단축형 K-SAQOL-12는 임상에서 간편하게 실어증 환자의 삶의 질과 포괄적인 재활치료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평가도구로 유용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