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성인에서 심혈관질환 주요 위험 요인의 계절성에 대한 연구 : 국민건강영양조사 제 4기 1차년도(2007) 자료를 이용하여

A study for seasonal variance of cardiovascular risk factors in Korean adults : by the 4th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KNHANES) 2007 data

[한글]이전 국민건강영양조사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연중조사체계로 실시된 국민건강영양조사 제 4기는 2007년부터 2009년까지 실시하게 되어있는데 이중 1차년도인 2007년 자료는 2007년 7월부터 12월에 걸쳐서 조사가 시행되었다. 본 연구는 2007년도 자료를 통해 한국 성인들에 있어서 심혈관 질환 위험요소의 계절성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국민건강영양조사 제4기 1차 조사대상자중 19세 이상 성인 총 3335명을 대상으로 심혈관 질환 위험요소들 중 신체 및 혈액검진 변수들(허리둘레, 공복혈당, 수축기 혈압(SBP), 이완기 혈압(DBP), 총 콜레스테롤, 고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HDL), 저밀도 지단백콜레스테롤(LDL), 중성지방) 과 식이섭취 요인 중 3가지 거대 영양소와(단밸질, 지방, 탄수화물) 비타민(A와 C)에 대해서 성별, 연령, 소득수준, 교육수준 및 거주지역과 같은 일반사회적요인 및 비만 여부, 흡연여부에 따른 계절적 차이 및 영향을 통제하였을 때의 계절성 여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조사기간 중 7월과 8월을 여름, 9월과 10월을 가을, 11월과 12월을 겨울로 정의한 뒤, 심혈관 질환 위험요소 변수를 조사기간에 따라 세가지 계절로 분류하고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때 여름, 가을, 겨울에 대해서 다른 일반사회적 요인 및 비만과 흡연 여부에 대한 영향을 통제하지 않았을 때 계절적 차이를 보이는 변수로는 공복혈당, 수축기혈압, 이완기혈압, HDL, 지방, 탄수화물, 비타민A, 비타민 C 가 있었고 모든 변수에 대해서 성별, 연령, 흡연여부, 비만여부, 소득수준, 교육수준 및 지역 등의 영향을 통제한 뒤 계절에 따른 영향을 분석한 결과 허리둘레, 공복혈당, 수축기/이완기 혈압, 총 콜레스테롤, HDL, 지방, 탄수화물, 비타민 C 가 계절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이중 공복혈당, 수축기혈압, 총 콜레스테롤과 HDL, 비타민C등은 기존 문헌의 결과와도 같이 계절에 따른 변동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인구집단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 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심혈관질환 위험인자의 계절성을 확인하였으므로 이에 대한 의미가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차후 계절성이 확인되거나 계절성이 의심되는 변수들을 이용하는 연구들에서는 연구의 디자인과 선택된 변수에 따라서 변수의 계절에 차이에 따른 영향을 배제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