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척수 손상 환자에서 가상 운전 시 4점식 안전띠 착용이 승모근의 근활성도와 목 자세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Effects of 4-point seat belt on muscle activity of upper trapezius and neck posture during simulated driving in individuals with spinal cord injury 
Authors
 유장환 
Issue Date
2012
Description
인간공학치료학전공/석사
Abstract
국문요약척수 손상 환자에서 4점식 안전띠 착용이가상 운전 시 승모근의 근활성도와목 자세에 미치는 영향본 연구는 척수 손상 환자를 대상으로 가상 운전대에서 가상 운전 시 4점식과 3점식 안전띠 착용에 따른 목 자세 및 상부 승모근의 근활성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척수 손상 환자 16명을 대상으로 4점식과 3점식 안전띠를 각각 착용한 조건에서 4분간 가상 운전을 실시하였으며 상부 승모근의 근활성도와 운전 수행 초기와 종료 시의 목 자세의 전방 전위 거리 차이를 측정하였다. 상부 승모근의 근활성도는 표면 근전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양측 상부 승모근의 근활성도를 측정하고 %RVC로 정규화하였다. 목의 전방 전위 거리 측정은 비디오 동작 분석 시스템을 이용하였다. 근활성도는 4점식과 3점식 안전띠를 착용한 상태에서 가상 운전 시 2분 동안을 측정한 근활성도와 목의 전방 전위 거리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짝비교 t-검정(paired t-test)을 실시하였다. 4점식과 3점식 안전띠 착용 시 목 전방 전위 거리 변화량을 비교하기 위해 짝비교 t-검정(paired t-test)을 실시하였다.좌, 우측 상부 승모근의 근활성도는 3점식 안전띠를 착용하고 운전 시 유의하게 높았다(p<0.05). 가상 운전 초기와 종료시 목 전방 전위 거리 차이를 비교한 결과 3점식 안전띠를 착용하고 가상 운전 시 목 전방 전위 거리 차이가 유의하게 컸다(p<0.05). 3점식 안전띠 보다 4점식 안전띠를 착용 시 목 전방 전위 거리의 변화량이 유의하게 감소하였다(p<0.05).따라서 4점식 안전띠 착용이 가상 운전 시 상부 승모근의 과도한 근 수축을 감소시키고 목 전방 전위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척수 손상 환자 운전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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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35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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