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가 인지한 서번트 리더십, 의사소통능력과 감정노동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서번트 리더십, 의사소통능력과 감정노동의 정도를 알아보고 서번트 리더십, 의사소통능력과 감정노동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시행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간호사가 인지하는 책임간호사의 서번트 리더십, 의사소통능력과 감정노동의 관계를 파악하고 감정노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감정노동의 감소 방안에 대한 조직차원에서의 실질적인 관리전략을 위한 기초 자료와 간호사의 리더십 개발 근거자료로서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에 소재한 3개의 의료기관의 일반 병동과 특수부서에 근무하는 210명의 간호사를 대상으로 자가 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4년 4월 1일부터 4월 16일까지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로 감정노동은 Morris & Feldman (1996)이 개발한 개념에 김영수(2011)가 수정, 보완한 도구와, 서번트 리더십을 측정하기 위해 Laub(1999)이 개발한 SOLA(Servant Organizational Leadership Assessment)개념에 손명희(2011)가 사용한 도구, 의사소통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Rubin 등(1991)이 개발한 개념에 안지은(2013)이 사용한 도구를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20.0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서술적 통계, t-test , ANOVA, Scheffe''s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 감정노동의 평균은 3.43(±0.60)점, 서번트 리더십의 평균은 3.37 (±0.49)점, 의사소통능력의 평균은 3.44(±0.39)점으로 나타났으며, 감정노동과 서번트 리더십, 의사소통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성이 있었다. 본

연구의 주요목적인 간호사의 감정노동과 서번트 리더십, 의사소통능력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감정노동 전체는 책임간호사의 서번트 리더십과 음의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며(r=-.896, p<.001), 의사소통능력은 감정노동의 하위 영역 감정표현의 빈도(r=-.166, p=<.050), 감정표현의 주의성(r=-.143, p=<.050)과 음의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병원 간호사들의 감정노동은 서번트 리더십과 의사소통과 음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병원 간호사들의 감정노동 감소를 위하여 간호사 직무교육과정에서 책임간호사들의 서번트 리더십 개발과 간호사들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