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환자의 외래진료 지속성과 입원과의 관계

(An) association between continuity of ambulatory care and hospital admission in the patients of hypertension

전 세계적으로 경제 발전과 함께 개인의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노령인구가 증가하고, 생활양식의 서구화로 인해 고혈압, 당뇨와 같은 만성질환의 유병률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고혈압과 같은 만성질환의 경우 발병을 하게 되면 지속적으로 막대한 의료비를 지출하게 되어 개인 뿐 아니라 국가재정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에 한국 역시 ‘국민건강증진 종합계획’에서의 국가적 차원의 만성질환 관리 및 고혈압과 당뇨 환자를 대상으로 하나의 의원을 선택하여 해당 의원을 지속적으로 이용할 경우 환자의 본인부담률을 감면해주는 ‘의원급 만성질환관리제’ 등 만성질환을 관리하기 위한 노력을 취하고 있다. 고혈압과 같은 만성질환의 경우, 질병 발생 전 예방활동만큼 질병 발생 이후의 지속적인 관리가 필수적이다. 이에 이 연구는 2011년에서 2013년까지의 환자표본자료를 활용하여 만 19세 이상의 고혈압 환자의 외래 진료의 지속성 수준과 입원과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환자표본자료를 이용한 경시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진료의 지속성을 확인하기 위한 고혈압제 처방일수, 지속성 지수(COC 지수)가 독립변수로 투입되었으며, 입원여부를 결과변수로 사용하여 Cox의 비례위험 모형을 이용한 생존분석을 시행하였다. 또한 지속성 수준에 따른 입원발생률의 차이를 보기 위해 누적평균함수를 이용하였다. 환자의 진료 지속성에 따른 입원율을 보기 위해 약물순응도의 대리변수인 약물처방비와 외래진료의 지속성을 볼 수 있는 COC 지수를 이용해 분석한 결과, 약물처방비가 0.75 이상인 경우보다 0 이상 0.25 미만, 0.25 이상 0.50 미만인 고혈압 환자군의 입원에 대한 위험이 각각 2.09배(HR 2.09; 95% CI: 1.31-3.35), 2.10배(HR 2.10; 95% CI: 1.30-3.39) 만큼 높았다. 그리고 COC 지수를 통한 외래 진료의 지속성과 고혈압 환자의 입원율을 분석한 결과, COC 지수가 높은 환자군보다 COC 지수가 낮은 환자군의 입원에 대한 위험이 1.42배 만큼 높았다(HR 1.42; 95% CI: 1.10-1.83). 이는 환자의 약물순응도와 외래 지속성이 고혈압 환자의 입원에 영향을 미친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추가적으로 지속성 수준에 따른 입원발생률의 차이를 보기 위한 누적평균함수의 결과 역시 지속성 수준이 높은 환자군의 첫번째 입원에 대한 누적발생률이 외래지속성이 낮은 환자군에 비해 낮았다. 이는 고혈압과 같은 만성질환의 경우 환자와 의사간의 지속적인 유대관계를 통한 외래진료의 지속성이 개선될 경우 환자의 입원율이 개선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환자의 외래진료의 지속성을 개선시킬 수 있는 국가차원의 활동이 마련되어야 한다. 더불어 고혈압 환자들은 주로 고령자로, 당뇨, 고지혈증 등 다양한 만성질환을 동반상병으로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운동 프로그램이나 올바른 식단 제공 등과 같은 환자의 생활습관을 개선할 수 있는 보건소 및 지역사회 차원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 사료된다. 이 연구는 환자의 외래진료의 지속성을 측정하기 위해 COC 지수, 단일지수를 사용하였으므로 그 대표성에 있어 한계점이 존재하여, 추후에 진행될 연구는 다양한 지속성 지수를 이용한 분석을 통해 보다 일반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덧붙여 건강보험 청구 자료이기 때문에 확인할 수 없었던 교육수준이나 소득 등의 변수와 고혈압의 진단시기와 같은 혼란변수가 될 수 있는 사항들을 보완한 추후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