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공적개발원조(ODA) 모자보건 분야의 지역사회참여 활성화 전략 연구 : 에티오피아 아르시존 모자보건사업 사례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나라 공적개발원조(ODA) 모자보건 분야의 지역사회참여 활성화 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단일 사례연구로써 질적 연구방법을 활용하였으며, 문헌고찰과 참여관찰, 전문가 자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전문가 자문과 연구대상 사업의 사례분석을 통해 참여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과정지표를 도출하고 이것이 참여수준의 변화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Rifkin (1990)의 틀을 재구성한 분석틀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선행연구 검토 결과 참여를 통한 지역사회역량강화는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에 긍정적으로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사회참여를 촉진시켜 참여의 수준을 변화시키는 7가지 과정지표는 리더십(leadership), 네트워크(network), 자원(resource mobilization), 관리(management), 교육훈련(Training & Education), 이익(Benefit), 정보(Information)이며, 이러한 지표는 단독으로 또는 상호 연계성을 가지고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사회의 참여는 정보 획득을 통한 인식과 동기부여를 통해 시작된다. 외부의 리더십에 의해 촉발되고 지역사회 내부의 리더에 의해 촉진된다. 실무적용이 가능한 교육훈련의 기회 확대를 통해 참여는 촉진되고 가용 자원의 유무도 참여에 영향을 미친다. 참여는 네트워크나 사회적 관계에 의해 촉진되거나 영향을 받으며, 관리 (management) 측면에서 책임의 이양과 분명한 역할부여 및 업무 분담은 참여의 수준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적절한 보상기제의 작동으로 이익(benefit)이 획득될 때 참여는 촉진되며, 이익은

경제적 보상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결과를 토대로, 지역사회참여 전략의 적용원칙은 첫째, 참여 주체별 차별화된 참여전략 수립, 둘째, 대상자의 업무영역별·역할별 차별화된 참여전략 수립, 셋째, 참여 대상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력 수준별 차별화된 참여전략 수립, 넷째, 참여를 촉진시키기 위한 참여 주체별 교육훈련 계획 수립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개발도상국에서 수행되는 지역보건사업 중 특히 모자보건 사업에서의 지역사회참여 활성화 전략(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한다. 첫 번째, 상향식(Bottom-up) 접근방식으로 일차보건의료체계의 최하단위인 보건소와 보건지소의 역량강화가 우선되어야 한다. 역량강화는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켜 지역사회의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촉매 역할을 한다. 보건소의 역량강화는 보건의료인력과 주민건강요원(HEW)의 역량강화로부터 시작되며, 이들의 역량은 개인역량이 조직역량으로 이어지고 결국은 지역사회역량으로 연결될 수 있는 가교역할을 하게 된다. 다만, 교육은 업무에 적용 가능한 실무역량강화를 목표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계획된 단계별 교육과 현장 실무교육(OJT)이 수반되어야 한다. 두 번째, 지역사회의 참여는 주요 참여주체의 역할과 기능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나므로 각 구성원의 수준에 맞는 참여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여야 한다. 개발도상국 농촌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보건 분야, 특히 가족계획 및 모자보건사업의 지역사회 주민참여 1차 목표는 지역사회가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최소한의 ‘동원’ 수준의 참여라도

활성화되어야 한다는 것으로, ‘최대한 다수에게’ ‘최대한 직접교육의 기회제공’을 위해 참여 기회를 확대하여야 하며, 참여를 통한 이익(benefit)획득이 가능할 수 있어야 한다. 질적 서비스 획득은 지역사회가 받을 수 있는 최소한의 ‘이익’이어야 한다. 세 번째, 롤 모델화를 통한 공동성장을 목표로 우리나라가 공적개발원조 지원국으로서 수원국의 파트너로 함께 일하는 현장 사업수행 인력 역량이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이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장기계획과 투자의 필요성을 제안하는 바이다. 아프리카 에티오피아의 예를 다른 국가로 확대 적용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르나, 공적개발원조 보건사업 중 특히 모자보건 분야 지역사회기반 사업에서 중요하게 대두되는 역량강화 사업을 기획하고 수행함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하나의 예시로 제시하고자 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