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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형 당뇨병환자의 심리적 인슐린저항성, 당뇨병지식, 자기효능감과의 상관관계

Other Titles
 Relationships among psychological insulin resistance, diabetes knowledge and self-efficacy in patients with type 2 diabetes 
Authors
 강미령 
Issue Date
2014
Description
임상전문간호전공/석사
Abstract
본 연구는 제2형 당뇨병환자를 대상으로 심리적 인슐린저항성과 당뇨병지식, 자기효능감을 파악하고 상관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횡단적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시 소재 공공의료기관인 일 병원 당뇨병센터 외래를 내원한 제2형 당뇨병환자 155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수집 기간은 2014년 4월 14일 부터 5월 16일까지였다. 연구 도구로는 인구사회학적 및 질병관련 특성 각각 8문항, 13문항, 심리적 인슐린저항성 19문항, 당뇨병지식 23문항, 자기효능감 8문항으로 총 71문항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자료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t-test, one-way ANOVA, Scheffe's test 사후검정, Pearson's Correlat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연구 대상자의 심리적 인슐린저항성 점수는 95점 만점에 평균 62.34점 이었다. 영역별로 살펴보면 심리적 거부감 영역이 5점 만점에 평균 평점 3.69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인슐린 주사법에 대한 두려움과 불편함, 다른 대안에 대한 모색, 인슐린 치료 부작용에 대한 우려, 인슐린 치료에 대한 잘못된 상식 순이었다. 남성 대상자보다 여성 대상자의 심리적 인슐린저항성이 높았으며(t=3.25, p=.001), 당뇨병교육 경험이 없는 대상자(t=5.344, p<.001)와 교육수준이 낮은 대상자(F=4.806, p=.003)의 심리적 인슐린저항성이 높게 나타났다. 2. 연구 대상자의 당뇨병지식 점수는 23점 만점에 평균 12.18점, 정답률은 53%였다. 영역별로 살펴보면 치료목표 영역이 평균 0.66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합병증, 일반적 지식, 인슐린관련 지식, 저혈당, 식사요법 순이었다.

직업이 있는 대상자(t=2.800 p=.006)와 건강보험 대상자(t=3.223, p=.002)의 당뇨병지식이 높았고, 연령이 낮은 대상자(F=3.508, p=.032)와 교육수준(F=18.755, p<.001) 및 소득수준(F=9.949, p<.001)이 높은 대상자의 당뇨병지식이 높게 나타났다. 3. 연구 대상자의 당뇨병관리에 대한 자기효능감 점수는 80점 만점에 평균 51.13점 이었고, 평균 평점이 가장 높았던 문항은 ‘나는 당뇨병으로 인한 증상의 변화가 있을 때 의사를 방문해야 하는지 잘 판단 할 수 있다’로 10점 만점에 7.43점 이었다. 반면, 가장 낮은 문항은 ‘나는 당뇨병이 없는 사람들과 음식을 만들거나 먹을 때도 당뇨병 식사를 실천 할 수 있다’로 5.21점 이었다. 연령이 높은 대상자(F=4.320, p<.015)와 당뇨병교육 경험이 있는 대상자(t=2.051, p=.042)의 자기효능감 점수가 높게 타나났다. 4. 연구 대상자의 심리적 인슐린저항성 점수가 높을수록 당뇨병지식(r=-.274, p=.001), 자기효능감(r=-.220, p=.006) 점수는 낮았고, 당뇨병지식 점수가 높을수록 자기효능감 점수는 높았다(r=.252, p=.002). 본 연구결과 제2형 당뇨병환자의 심리적 인슐린저항성 요인은 심리적 거부감이 가장 큰 것으로 조사 되었다. 성별, 당뇨병교육 경험, 교육수준 등과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당뇨병지식 및 자기효능감과는 음의 상관관계였다. 따라서 인슐린 치료에 대한 저항감 극복을 돕기 위해 임상전문간호사는 당뇨병관리 전 과정에서 유기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당뇨병환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당뇨병지식과 자기효능감을 강화 시킬 수 있는 심리사회적 교육적 측면의 당뇨병교육을 계획해야 한다. 당뇨병교육 시 인슐린의

역할과 필요성에 대한 지식 및 내적 동기부여에 중점을 두고, 당뇨병환자의 건강신념과 행위변화를 유도하는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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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College of Nursing (간호대학) > Dept. of Nursing (간호학과)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34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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