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병원 직원의 건강증진병원 프로그램 요구도 조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병원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근무환경, 생활습관을 알아보고 건강증진병원프로그램 요구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경북에 소재한 1,000병상규모의 A병원을 대상으로 2013년 4월에 무기명 자기기입식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총 229개의 설문지가 회수되어 회수율은 91.6%이었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근무환경, 생활습관과 건강증진병원프로그램 요구도를 분석한 결과 일반적 특성은 40세 이상, 기혼인 경우가 건강증진병원프로그램 인지도와 유의하였고, 건강증진병원프로그램 도입 필요성은 남자보다 여자가, 결혼한 사람인 변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건강증진병원프로그램 도입 찬성의 유의성은 연령 30~39세로 나타났다. 생활습관에 따른 건강증진병원프로그램 인지도를 분석한 결과 흡연, 음주, 운동에는 유의한 변수가 없었지만 과체중의 비만 변수가 유의하였다. 생활습관에 따른 건강증진병원프로그램 도입 필요성을 살펴본 결과 흡연의 변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대상자가 건강을 위해 필요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으로 휴식을 통한 스트레스관리 프로그램을 가장 많이 선택했고, 질병관리 프로그램의 경우 근골격계 질환, 감염성 질환을 선택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건강증진 시설로 헬스 등 운동시설을 가장 필요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증진병원프로그램 인지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남자, 미혼, 흡연하지 않는 경우가 인지도가 높았으며 건강증진병원프로그램 도입 필요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남자인 경우, 미혼일수록, 조직체계가 비체계적일수록, 직무는 안정될수록, 비음주자, 저체중일수록 영향을 미쳤다. 건강증진병원프로그램 도입 찬성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서는 여자가 남자보다, 연령은 높을수록, 근무부서는 간호사가, 관계갈등이 많을수록, 직무는 안정될수록 건강증진병원프로그램 도입을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병원 직원의 건강증진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도를 토대로 물리적·정신적으로 노출되어 있는 근무환경을 위해 직원들에게 상담서비스, 교육, 건강증진을 위한 지원을 수립해야 한다. 병원 내 건강증진을 위한 위원회를 구성하여 직원들이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체계적인 운영으로 직원들의 요구에 맞는 다양한 사업을 개발하고 효과적인 중재를 시행한다면 직원의 건강 유지 및 향상, 병원의 생산성과 서비스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