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전문병원제도 시행이 추간판제거술을 받은 환자의 재원일수와 진료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의료기관 간 기능정립이 되지 않아 중소병원의 경영은 어려워지고 수도권의 일부 대형병원의 환자쏠림이 심화되어 이에 대한 여러 방안 중 하나로 그간 논의되어왔던 전문병원제도가 2011년 11월부터 시행된 바 있다. 특정질환이나 진료과목별로 일정 수준의 지정기준에 따라 9개 질환과 9개 진료과목의 99개 병원이 전문병원으로 지정되어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중소병원의 활성화와 전문화된 의료서비스제공을 목적으로 도입된 전문병원제도의 효과 등에 대한 연구는 아직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인구의 고령화와 삶의 질이 높아지면서 의료비 및 척추수술이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2012년 건강보험 입원 건 중 가장 많이 진료한 상병도 폐렴, 노년성 백내장, 추간판 장애 등의 순이었다. 척추질환 전문병원으로 17개 병원이 지정되었으며, 이 연구에서는 척추질환 전문병원에 입원하여 추간판제거술을 받은 환자의 전문병원 시행 후 일반병원과 비교하여 재원일수와 입원환자 당 진료비, 입원일당 진료비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전문병원 제도가 시행된 2011년 11월부터 2012년 5월까지 7개월과 1년 전 같은 기간(2010년 11월부터 2011년 5월까지 7개월)에 병원급 의료기관에 입원하여 추간판제거술(단독 수술)을 받은 건강보험 환자의 건강보험 청구자료를 이용하였다. 척추전문병원 15개 기관과 비교병원 32개 기관, 총 47개 기관의 22,129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추간판제거술의 재원일수와 진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변수를 정하고, 기술 분석과 이변량 분석, 이중차이분석 및 다수준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수준 회귀분석에는 환자수준과 의료기관수준의 특성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환자 수준 변수에서는 여자인 경우, 연령이 많을수록, 경중도가 높을수록 재원일수와 입원환자 당 진료비가 의미있게 증가하였다. 의료기관 수준의 변수에서는 병상점유율이 클수록, 설립구분이 개인인 경우 재원일수가 의미있게 증가하였고, 100병상 당 정형외과 또는 신경외과 전문의 수가 많을수록 재원일수와 입원환자 당 진료비가 감소하였으며, 100병상 당 간호사 수가 많을수록 입원환자 당 진료비가 증가하였다. 다수준 회귀분석 결과, 척추전문병원이 비교병원에 비해 전문병원 시행 후 추간판제거술 환자의 재원일수가 0.67일, 입원환자 당 진료비가 93,876원이 더 늘었으며, 입원일 당 진료비는 4,957원이 더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전문병원이 제도 시행 초기이며, 비교병원에 비해 전문의와 간호사 등 의료인력이 많고 주로 대도시 지역에 위치하여 더 많은 간접비용이 발생하는데 비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나 유인은 거의 없기 때문인 것으로 추론된다. 따라서, 이 연구의 결과를 통해 몇 가지 정책시사점을 추론하자면, 2014년부터 시행하는 전문병원에 대한 임상 질에 대한 평가를 통해 결과가 우수한 기관에 대해서는 적절한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척추수술이 남용되지 않도록 척추수술에 대해 사전승인을 받도록 하는 방법과 좋은 진료결과를 나타내는 기준 척추수술건수를 연구하여 정하고, 종합병원급 이상의 기관과 전문병원의 수술범위를 권고안으로 정하여 좀 더 명확한 기능정립을 하는 방안도 함께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