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차의료기관 의료관광 외국인환자 진료에 미치는 요인분석

The conditions and factor of medical examination and treatment foreign patients are in medical tourism primary medical care at clinic

이 연구는 일차의료기관의 의료관광 외국인환자 진료 여부에 미치는 관련요인을 분석하여 향후 정책적 반영이 될 수 있도록 기여하고자 시행하였다. 연구대상으로 대한개원의협의회 회원 중 이메일 주소가 등록된 회원 약 8,919명의 회원들에게 이메일을 발송하였으며 서울특별시의사회의 협조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설문에 응답한 총 216개 일차의료기관중 최종 173개 일차의료기관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독립변수는 의사 특성, 의료기관 특성, 경영상태 등이며, 종속변수는 일차의료기관 의료관광 외국인진료 여부이다. 독립변수 특성별로 의료관광 외국인 진료여부 차이는 카이제곱 검증을 실시하였고 다른 변수들을 통제 한 후 일차의료기관 활성화를 위한 의료관광 외국인 진료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설문에 응답한 173개 의료기관중 의료관광 외국인환자 진료를 실시하는 곳은 서울 43개 의료기관, 서울 외 지역 7개 의료기관으로 총 50개(28.9%) 의료기관이 외국인환자 진료를 실시하고 있다. 둘째, 의료관광 외국인환자 진료 실시 여부는 남자보다 여자가 1.728배, 연령에서는 60세 이상보다 –39세가 1.125배, 개원지역은 서울보다 서울 외 지역에서 1.471배 높았으며, 의사 수, 평균 외래 환자 수, 병상 유․무, 등은 의료관광 외국인 환자 진료에는 유의하지 않았다. 셋째, 진료과목에서는 내과계 보다 비급여진료계 4.166배, 복수진료과목 6.002배 높았으며, 간호사 수, 그 외 직원 수, 의료기관크기가 넓을수록, 현재 부채규모 많은 경우, 예측 전망이 좋은 경우가 의료관광 외국인 환자 진료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의료기관의 주된 수입구조인 건강보험 급여와, 점차 의사 수가 늘어감에 따라 의료시장의 공급확대로 인해 수익증대를 위한 경영의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로인해 비급여진료, 복수진료, 간호사, 의료기관 크기 등과 관련된 현재 부채가 많을수록 경영 개선을 위한 활성화로 의료관광 외국인 환자 진료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실시하는 것으로 예측된다. 의료관광 외국인 환자 진료시 정부의 정책적 지원 요구사항으로는 의료통역 인력양성, 홍보마케이팅 지원, 시설 개선금 지원, 의료관광 상품개발, 의료분쟁 소송지원 순으로 조사 되었으며, 그동안 일차의료기관의 반대가 높았던 영리법인 도입에 대한 요구는 보통으로 과거에 비해 변화된 결과로 볼 수 있다. 이 연구는 일차의료기관의 의료관광 외국인환자 진료 여부에 대한 분석으로 기존의 일반적인 의료관광 활성화를 위한 연구에 비해 일차의료기관의 의사특성, 의료기관특성, 경영상태가 의료관광 외국인 환자 진료 여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것이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이 있다. 의료관광 외국인 환자 진료에 대해 정부의 관심과 정책적인 지원이 시작 된 것은 불과 몇 년 되지 않았으나, 그동안 일차의료기관의 노력으로 일구어온 비급여 부분의 미용․성형․피부․건강검진 등의 경증 진료이외에도 급여 진료과목인 내과, 외과, 산부인과, 비뇨기과 등 의료관광 외국인 환자 진료 활성화를 위해 일차의료기관의 의료관광 외국인 환자 진료에 미치는 요인 및 의료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요구도에 대해 분석한 이 연구는 앞으로 의료관광 외국인 환자 진료 활성화를 위한 정책의 수립에 기초 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