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 이직의도와의 관계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mpowerment for dental hygienists and their job satisfaction and job-seeking intension

치과위생사는 치과 경영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인적자원이다. 치과병의원의 양적인 증가로 인한 의료기관 간의 경쟁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어 의료기관의 서비스 질 향상과 업무효율성의 극대화가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를 수행해야 하는 치과위생사들의 직무 불만족으로 인한 고충과 잦은 이직으로 치과병의원들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연구는 치과위생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 이직의도와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치과병의원에서 치과위생사의 인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행하였으며, 선행연구 고찰을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고 실증적인 조사 및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는 A치과 네트워크 소속병원 69개 중 연구 참여의사를 밝힌 36개의 치과병의원에 재직하고 있는 치과위생사 352명의 자료를 이용하였고 자가 보고식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설문기간은 2013년 3월 26일부터 4월 10일까지였다. 수집한 자료의 데이터 코딩과정을 거쳐 SPSS Ver.18을 이용하여 치과위생사의 임파워먼트, 연구대상의 특성, 직무만족, 이직의도와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기술 통계,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치과위생사가 인지하는 임파워먼트가 높을수록 직무만족은 증가하고 이직의도는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치과위생사의 직무만족은 이직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구대상자의 특성에서 임파워먼트의 경우, 연령, 치과위생사의 총 경력, 월 급여, 소속기관의 지역에서 유의한차이를 보였고, 직무만족에서는 치과위생사의 총 경력과 월 급여에서, 이직의도에서는 연령, 치과위생사의 총 경력, 현재기관에서의 경력, 월 급여, 일평균 환자 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임파워먼트, 직무만족, 이직의도와의 관련성 분석에서는 모두 유의한 관련성이 있었는데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은 양(+)의 관련성, 이직의도는 음(-)의 관련성을 보였으며 직무만족과 이직의도는 음(-)의 관련성을 보였다.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바탕으로 치과병의원 경영자들은 치과위생사의 인력관리에 있어 임파워먼트를 발휘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모색하여 치과의 성장 경영을 위한 인적자원의 관리방안을 마련해야 하겠다.